2권 그리스도와의 교제 |
■1과 새생활
서론-성령은 말씀을 이해하도록 돕고 말씀을 생활속에 적용을 도와준다.
성령은 개인적으로 혹은 지도자를 통하여 성경을 공부할 때(지도자의 태도,계획,방법)
도와준다.
그리스도를 통해 새생명을 얻은사람(1권)들은 그리스도와 교제를 가져야 된다.(2권)
2권 1과를 공부하려는 사람은 최소한 구원의 확신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옛 생활
새 생활이 얼마나 복된가를 알기위해서 과거를 돌아보는 것
1.불신자의 마음상태(고후4:3-4)
마음이 혼미한 상태에서 살았다.혼미한 상태한 특히 복음에 대해서 분별력이 없던 상태를 말한다.사탄은 다른 모든 것은 하게 놔두어도(교회다니기,성서연구...) 할 수만 잇으면 복음을 깨닫지 못하도록 방해한다.복음을 깨닫지 못하면 그는 역시 사탄의 종노릇 할 수 있기에 필사적으로 막는다.
2.불신자를 상태(엡4:18)
(2)하나님과 분리됨-마치 가지가 나무에서 분리된것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생명의 공급원이 끊겨진 상태를 말한다.
(5)깨닫지 못했다.-육에속한 사람은 성령을 받지 못했기에(고전 2:14)
↔(반대로) 성령받은 사람은(고전 2:10,12) 깨닫고 분별한다.
3.에베소서2:1-3에서
(1)영생을 얻기전의 우리상태-죄로인해 하나님과 단절된 상태
(2)그때 우린 어떤 삶을 살았나?
①이세상 풍속을 따라 살았다-이세상
②공중권세 잡은자를 따랐다 -사탄
③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았다-육체
★이 3가지 나의 원수이다 이 3가지를 대적하는 삶이 영적싸움이라고 한다.
(3)우리는 하나님의 진노의 자녀였다.(계21:8)
4.에베소서2:4-5에서 하나님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나?
(1) 긍휼이 풍성하신 분-긍휼:‘불쌍히 여겨 돌보아줌’
이유-살려주지 않아도 부당하다고 할 수 없기에 하나님을 구원에 관해 말할 때는
그래서 긍휼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2)하나님은 우리를 살려주셨다(=영적생명을 주셨다).옛 생활에서 벗어나 새 생활을 할 수 있게 해 주셨다.
● 새 창조
우리의 구원은 완전히 차원이 다른 변화된 삶이다.
(예화)①엿장수-고물을 가져다가 용강로에 녹여 완전 새로운 물건을 만듦
②놋요강-어느 목사님이 가지고 게신 놋 요강을 버리려다 집사님이 달래서 주었다.어 느날 목사님이 그 집에 심방을 가셨는데 아주 깨끗한 주발에 음식을 대접했 다.그런데 부부가 하두 웃길래 목사님이 왜 자꾸 웃냐고 목사님이 물으니 이 밥 주발이 전에 목사님이 주셨던 놋 요강 이라고 거였다.그러자 목사님 이 우리 인생도 예수믿으면 이렇게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된다고 하셨다.
③고염나무-뿌리는 강한데 비해 열매는 볼품이 없다.그러나 그 나무에 감나무를 접 붙히면 아주 맛있고 좋은 열매를 맺는다.우리도 예수께 붙어있으면 그렇 게 된다.
5.사람이 그리스도안에 있을 때(고후5:17)
새 피조물이란? 우리가 구원은 받았어도 아직 생활은 옛날과 똑같은 삶은 살지만 우리속에 주인이 바뀌었기에-사단에서 에수님으로-새 피조물이라고 말한다.
잠4:23-“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라”
목회는 설교만 잘하는게 아니라 성도들의 마음을 지키며 살게하는 것이다.그리스도를 영접한자는 마음의 주인이 바뀐자이다.겉모양이 바뀐 것이 아니라 그속에 주인이 바뀐 것이다
6.하나님은 우리속에 이 생명을 어떻게 창조하셨나?(벧전1:23)
하나님은 창조도,구원도,우리를 인도하는 것도,마지막 심판도(요12:48) 말씀으로 하신다.
7.우리가 유업으로 받는 새 성품은?(벧후1:4)
신의성품을 받는다.신의 성품은 성령의 열매(갈5;22-23)를 말한다.그 성령의 열매의
핵심은 사랑이다.이 성품이 우리 생활속에 어떻게 나타날까?
①하나님과 나사이에선-찬양,감사,순종
②믿는 성도들 끼리는 -실제적인 사랑의 교제
③불신자와의 만남에선-전도
구원 받은자 안에는 새 성품,옛 성품이 다 있다.옛 성품을 죽이고 새 성품으로 변화되자
8.요일3:1-2에서
(1)하나님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2)장차 우리는 하나님 처럼 된다
신분이나 위치가 아니라 성품이 닮아간다는 뜻이다.자식은 아버지를 닮게 되어있다.전혀
닮지 않은 자식은 간음한 자식이다.
9.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갈3:26)
10.그리스도가 우리를 구속하실 때 우리는 하나님의 상속자가 된다.(갈4:4-7)
상속자-성령안에서 하나님의 모든 것을 물려받게 된자.
11.새로운 삶을 사는 우리들에게 성령께선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확신시켜 주신다. (롬8:16) positional change(위치적인 변화)-아직 내 생활은 이렇게 살지 못해도 내 신 분은 이런 위치로 변화됨
● 유혹은 반드시 온다
이렇게 신분이 변화되었어도 유혹은 온다.왜냐하면 아직 내 마음이나 생활이 변화된 것 이 아니기 때문이다.(구원파-구원받은 사람은 죄를 짓지 않는다고 말한다)
변화-positional change(위치적인 변화)
conditional change(상황적인 변화)
(1)유혹이 근원자가 아니자-하나님
(2)유혹하는 자는 -마귀
(3)유혹에 빠지게되는 원인-욕심:마귀는 내가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보고있다가
그 욕심을 미끼로 나를 유혹한다.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하나님은 가까이하고 마귀는 대적하고 욕심은 죽여야한다.
그러므로 죄의 책임은 나에게 있다.성경적으로 마귀는 유혹하는 존재이지 죄를 억지로
짓게 만드는 존재는 아니다.
13.고전10:13을 읽고
(1)틀림-벧전5:9“세상에 있는 성도들도 동일한 고난을 받음”
(2)하나님은 감당할 시험밖에 유혹당함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혹당하는 것은 자신이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우리를 우혹을 당하게 하시지만 반드시 피할길을 주신다.피할길로 가면 승리하고 가지 않으면 시험당한다.피할길은 믿음의 길을 말한다.
잠19:3-“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당신은 승리할 수 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도 유혹은 오지만 반드시 승리할 수 있음을 믿어야 한다.
14.그리스도가 내안에 계시기에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고전15:57)
15.유혹을 이길 수 있는 2가지 필수적인 요소는?
①거듭남
②연속적인 믿음-구원받았을 때의 그 믿음을 가지고 살아야한다.많은 사람들은 구원 받앗 음에도 불구하고 믿음으로 살지 않기에 진다.직장에서도 믿음으로 살아야지 처세술로 살면 진다.
16.믿는자의 마음에는 하나님(고후6:16),그리스도(엡3:17),성령(고전3:16)께서 사신다.
17.그리스도인들은 내안에 사신 그리스도 때문에 이세상에서 마귀를 능히 이길 수 있다.
(실예)-다윗이 고리앗을 이긴 것은 다윗혼자가 아니라 백성의 승리였고
예수가 마귀를 이겼을 때 예수혼자가 아니라승리 우리도 승리한 것이다.
18.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유혹은 피해가야 한다.(잠4:14-15)-사단의 작전에 말려드면 안됨
(실예)-김유신 장군 자신의 애마를 죽였다.
우리도 이 세상에서 승리하고 살려면 내게 죽여야 될것이 많이있다.
어느선교사-자신이 타고간 배를 불살라버림 죽을각오가를 가지고 하나님만 의지하 고 복음 전했더니 승리함
19.승리로 이끄는 2가지 길은?(약4:7)
ⓛ하나님께 순복-내 뜻을 굴복시켜야 한다.불순종의 원인은 환경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자기를 얼마나 굴복시키느냐가 신앙의 성숙도이다.
②마귀를 대적해야 한다.
20.영적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는 3가지 무기
①믿음의 방패-방패는 적의 공격을 막는데 사용한다.믿음이 없으면 상대방의 말에 상처를 받는다.목사의 말에 상처받는 성도라면 믿음이 없는 성도이다.
②구원의 투구-팔,다리가 짤려도 살 수 있지만 머리가 잘리면 죽는다.상처를 받아도 구원
의 확신이 있으면 절대로 넘어지지 (죽지)않는다.
③성령의 검
21.죄에 빠지지 않기 위해 준비해야 될 것
(1)시119:11-(말씀암송)
(2)마 26:41-(깨어기도)
●죄의 자백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시킨다
22.요한일서1:9에서
(1)하나님의 용서를 받으려면 죄를 자백해야 된다.자백은 관계회복에 필수다.
(2)죄를 자백하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2가지를 약속해 주셨다.
①죄를 용서하심
②모든 불의에서 깨끗게 하심-흔적도 ,기억도 없이 깨끗게 함
23.요일1:7에서 교제와 죄를 깨끗게 하는 것은 병행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의로우시기에 죄있는 자들과 동행하지 못하신다.
나를 깨끗게 하려면 죄를 짓지않거나,지은죄를 자백해야 한다.
24.잠28:13에 의하면
(1)죄를 자백하지 않으면 형통하지 못한다.
(2)죄를 자백하고 버리는 사람은 긍휼을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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