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1장
1. Title(제목) : 왕의 입성과 성전 정결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9, 10절)
2. Key verse(중심구절) : 10절, 17절
3. Key word(중심단어) : 나귀새끼, 호산나, 무화과나무, 기도, 믿음, 성전,
열매, 권위, 찬송
4. Out line(개요) 3문단
1문단) 나귀타고 입성하신 예수님 (11:1-11)
1) 베다니에서 제자들에게 매여 있는 나귀새끼를 요청하시는 예수님 (1-2절)
2) 주가 쓰시겠다 말하자 나귀새끼를 허락한 주인 (3-6절)
3) 예수께서 나귀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함 (7-8절)
4) 많은 사람들이 호산나 찬송하며 소리를 지름 (9-10절)
5) 열두제자를 데리시고 베다니에서 나가시는 예수님 (11절)
2문단)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와 성전정화 (11:12-25)
1)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심 (11:12-14)
(1) 예수님께서 배고파 멀리 있는 무화과나무를 보심 (12-13절 상)
(2) 무화과의 때가 아니라 잎사귀 외에 열매는 없음 (13절)
(3)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는 예수님 (14절)
2)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는 예수님 (11:15-19)
1) 예수께서 성전 안에 들어가 깨끗하게 하심 (15-16절)
2) 성전은 기도하는 집이라 가르치시는 예수님 (17절)
3)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듣고 예수를 죽이고자 꾀하며 나감 (18-19절)
3) 무화과나무가 마름 (11:20-25)
1) 무화과나무가 마른 것을 보고 예수께 말하는 베드로 (20-21절)
2) 하나님을 의심치 말고 믿으라고 명하시는 예수님 (22-23절)
3) 기도할 때 믿음과 용서에 대하여 가르치시는 예수님 (24-25절)
3문단) 예수님의 권위 (11:26-33)
1) 예수께서 성전에 거니실 때 무슨 권위로 일을 하는지 말함 (27-28절)
2) 예수께서 요한의 세례가 어디서 왔는지 서기관들에게 물으심 (29-30절)
3) 그들의 의논 후 백성을 두려워하여 알지 못한다고 말함 (31-33절 / 상)
4) 예수께서도 무슨 권위로 일을 하는지 이르지 아니하심 (33절 /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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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2문단으로 보면 됨
1문단 (1-11절) :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2문단 (12-33절) : 예수님의 성전정화
5. Cross reference(관계구절)
① 열매를 보심 (13절)
⒜ 마21:19, 마7: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
⒝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보심 (눅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
⒞ (눅13:7)
포도원지기에게 이르되 내가 삼 년을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서 열매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게 하겠느냐 |
② 내면 마음의 성결함 관련 (15절)
⒜ 마23:26
눈 먼 바리새인이여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
⒝ 약4:8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
⒞ 딤후2: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준비함이 되리라 |
③ 7절 -> 예언의 성취 (슥9:9 / 마21:5 / 요12:15)
④ 14절 -> 저주하심 (요15:6)
⑤ 1절 -> 제자 중 둘을 보내시다
막14:13 유월절 음식준비 / 마6:17 전도훈련 / 눅10:1 사역 초반
⑥ 15절 -> 성전정화
요2:13-22 -> 사역의 초반 / 마21:12-17, 눅19:45-48 -> 사역의 마무리)
⑦ 17절 -> 성전에 대한 태도
왕상8:64 (거룩한 곳) / 역상29:2-3 / 고전3:17
⑧ 25절 -> 용서를 위한 삶 (내가 먼저 용서함이 필요)
마6:14, 골3:13, 엡4:32, 눅6:37, 눅17:3-4, 고후2:10
⑨ 23절 -> 의심치 말라
약1:16 (기도의 삶) / 롬4:20 (말씀 약속의 삶)
⑩ 28절 -> 예수님의 권위 (눅11장, 막11장)
마7:29, 막1:22, 눅5:21-24, 눅7:48-49 / 마28:18
6. Difficulty(질문)
1) 때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한 이유는 무엇인가?
무화과나무의 특징은 열매가 맺은 후 잎이 열린다라는 것이다.
잎이 무성하였다라는 말은 열매가 있다라는 말인데 잎만 무성하고 열매없는 무화과나무의 저주를 통해 제자들에게 가르침을 주고자 하였다.
팔레스틴의 무화과나무는, 4월부터 10월까지 다섯 번 열매를 맺는다.
한 열매가 나고 떨어지면, 또 다른 열매가 나기를.. 5번이나 반복하는 독특한 나무이다.
유월절 즈음에 나는 첫 번째 열매는, 크기도 작고, 맛도 없다.
이 열매를 가리켜 ‘파게’라고 한다.
두 번째부터 다섯 번째까지 열리는 무화과 열매를 ‘테나’라고 한다.
‘테나’는 크고 맛있는 열매이다.
중요한 것은 첫 번째 열매(파게)가 열리지 않으면, '테나'도 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본문에서 예수님이 기대한 열매는, ‘파게’인 것이다.
그런데 무화과는 비정상적으로 열매 없이 잎만 무성하여 예수님과 많은 사람을 현혹시켰다.
⒜ 이스라엘 멸망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 (유대인들에 대한 멸망)
예레미야에서는 무화과나무를 이스라엘로 표현하고 있다.
⒝ 열매 없음에 대한 주님의 경고이다.
⒞ 믿음의 기도를 교훈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2) 예수님께서 성전을 보고 분노한 이유는 무엇인가?
⒜ 순례자들을 통해 그들의 사욕을 채우기 위한 착취를 책망함 (물질을 섬김, 우상숭배)
제사제물, 돈 교환 등을 통해 부당이익을 착취함
⒝ 만민이 기도하는 집인데 배타적 상업화 (경배하는 곳인데 형식만 남아 있음)
-> 거룩함을 유지해야 하는 곳인데 욕심을 채우고 상업화하는 것에 대한 분노
⒞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힌 부분에 분노함
3) 예수님께서 나귀새끼를 타시고 입성한 이유는? (2절)
⒜ 슥9:9 구원자로서의 겸손의 왕을 표현
당시에 이스라엘을 회복할 메시아를 기대했는데 백마라든지 거창하게 올거라 생각했지만
정치적인 메시아가 아닌 속죄의 양으로 초라하게 입성하심
⒝ 마21:5 -> 나귀는 멍에나 짐을 메는 흔한 짐승, 가축이었다.
우리 대신해서 짐을 지어 주시는 예수님을 상징
4) ‘호산나’의 의미는 무엇인가? (9절)
⒜ 뜻은 ‘우리를 구원하소서’ (시118:25) / 찬양의 왕으로 쓰인 단어
5) 무화과나무의 주제에서 갑자기 왜 믿음의 얘기를 하셨나?
⒜ 믿음 없는 이스라엘은 멸망할 수밖에 없다라는 이면적인 가르침을 주시기 위해서
⒝ 그 사건을 통해 제자들에게 믿음을 가르치기 위함
6) 나귀를 풀어 오는 사건을 통해 주시는 교훈은?
⒜ 딤후2:4 군사처럼 사생활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충성된 자)
7) 예수님께서는 누구의 권위로 성전정화를 하셨는지의 질문에 왜 대답하지 않으셨나?
⒜ 산헤드린 공회는 로마정부에서 인정해 주는 공식적인 지방자치 기관이었다.
산헤드린 공회는 성전 안에서 매매하고 돈을 교환하는 것을 허락하였다.
예수님께서 스스로 독자적으로 권위를 받았다고 말한다면
산헤드린 공회의 결정을 인정하지 않은 것이 되기 때문에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으로부터 받았다라고 말한다면 신성모독 죄로 처벌 받을 수 있다.
둘 중에 어느 것 하나도 답할 수 없는 누명을 씌우기 위한 질문이었기 때문이다.
(예: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 간음한 여인 등)
7. Central teaching(중심 교훈)
① 새끼 나귀처럼 연약한자라 할지라도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쓰임 받을 수 있다.
② 내면의 거룩한 삶
③ 열매 맺는 삶의 중요성 (본질과 비 본질)
④ 주님께 쓰임 받는 삶 (구별되고 거룩한 삶, 유용한 삶, 열매 맺는 삶, 기도, 믿음의 삶)
⑤ 예수님은 겸손의 왕, 본이시다, 믿음에 대한 가르침, 회복의 사용 (구원과 성전회복)
⑥ 하나님께서는 유용한 자를 사용하신다.
⑦ 마지막 우리의 삶의 평가는 열매이다.
⑧ 성전 된 우리 몸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8. Blessing & Application(축복 및 적용)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저주하신 내용이 강하게 기억에 남는다.
예수님께서는 외적인 신앙생활보다 내적인 삶의 정결과 열매 맺기를 원하신다.
오랫동안 주님을 배우고 따라가는 삶을 살고 있으면서 나의 신앙이 지식, 외적인 신앙은
아닌지 삶의 태도에 대해 점검해 보길 원한다.
⒜ 삶의 분주함 속에서 본질에 충실한 삶 (날마다 주님과 깊은 교제)
⒝ 성경공부를 준비하고 배울 때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을 알아가며 닮아가길 원한다.
이가은: 나의 중심 내면의 삶 (아침 6시 기도 지키기)
이혜숙: 주가 쓰시도록 내어 드리는 삶이 복 된 삶이다.
나의 주인은 오직 예수님 뿐이시다 (주재권)
내 자신의 훈련 (중국 방문 말씀으로 준비하며 최선을 다해 섬기기)
박종희: 본질에 충실한 삶, 하나님 위에 부수적인 것들을 제거하기 (새벽기도, 큐티, 암송)
이지명: 목표와 스케쥴에 따라 가는 삶
사역의 마무리 단계에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셨고 이 땅에 오신 목적을 이루시는 예수님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왕, 예수님의 관심은 나의 정결함과 열매에 있다라는 사실 깨달음
또한 하늘나라에서는 열매로 평가된다라는 사실
매일 정결함 관리, 자백하는 삶, 구별되는 삶에 있어 우선순위를 두며 삶을 살아가겠다.
황두성: 본질에 충실한 삶 (적용에 대한 실천 부족, 계속적으로 적용하며 변화되기)
--------------------------------------------------------------------<기도제목>
⒜ 오늘 공부한 내용의 깨달음과 적용을 위해
⒝ 이번 주에 있는 캠핑 (준비철저, 날씨, 환경, 아이들 적응, 건강 등)
⒞ 중국 낙양의 사역 (메시지 준비하는 간사님, 사모님, 종희 자매)
⒟ 미선자매의 두통, 간사님의 감기
⒠ 이규대형제의 직장 합격을 위해
참석자: 이지명, 황두성, 조남신, 이혜숙, 박종희, 이가은 (선교관) / 8월 10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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