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2장 / 교리편
2012. 1. 20(금) 조남신
1. 제목 : 교회의 본질(은 구원이다)
교회만이 가지고 있는 존재의 이유 (예: 소금의 짠맛)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이 2장에 잘 나타나 있다. (구원받은 성도들의 모임 = 교회)
2. 중심구절 : 8절, 14절
3. 중심단어 : 허물, 사랑, 구원, 화평
4. 개요
제1문단 - 구원 받기 이전의 상태 (1~3절)
① 허물과 죄로 죽음 (1절)
② 세상 풍조를 따르는 본질상 진노의 자녀임 (2~3절)
제2문단 – 은혜의 구원 (4~10절)
① 하나님의 크신 사랑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 (4~5절)
② 그리스도와 함께 일으키시고 하늘에 앉히심 (6절)
③ 은혜와 믿음으로 구원을 얻음 (8절)
④ 구원은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님 (9절)
⑤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았음 (10절)
제3문단 - 하나님과 화목케 하시는 구원 (11~22절)
1. 과거의 신분 (11~2절) / [소문단-1]
① 육체로는 이방인이며 할례를 받지 않음 (11절)
②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였음 (12절)
2. 변화된 신분 (13~22절) / [소문단-2]
① 그리스도의 피로 막힌담을 허시고 하나가 되게 하심 (13~14절)
② 율법을 폐하시고 십자가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심 (15~16절)
③ 평안을 전하시고 성령 안에서 하나님께 나아가게 하심 (17~18절)
④ 하나님의 백성이 됨 (19절)
⑤ 예수그리스도께서 모퉁잇돌이 되심 (20절)
⑥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지어져감 (21~22절)
5. 관계구절(연관)
①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살리심 (1절)
- 또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골2:13)
-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엡2:5)
② 믿음으로 구원을 받음 (8절)
-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벧전1:9)
-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마9:22)
- 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살후2:13)
-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벧전1:5)
③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음 (10절)
-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딛2:1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4:24)
이 말이 미쁘도다 원하건대 너는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딛3:8)
④ 예수께서 모퉁잇돌이 되심 (20절)
-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행4:11)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마21:4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시118:22)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 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사28:16)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벧2:6~7)
⑤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지체됨 (21절)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엡4:16)
머리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 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받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시므로 자라느니라 (골2:19)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고전 12:27)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롬12:5)
⑥ 공중 권세 잡은자 > 사탄의 표현 (2절)
-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엡6:12)
- 그들에게 왕이 있으니 무저갱의 사자라 히브리어로는 그 이름이 아바돈이요 헬라어로는 그 이름이 아볼루온이더라 (계9:1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요12:31)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벧전5:8)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탄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욥1:12)
⑦ 우리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임 (22절)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고전3:16)
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고전6:16)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벧전2:5)
6. 난해구절(이해)
1) 14절에서 “둘로 하나를 만드사”고 했습니다. 이 둘은 누구를 가리키며 또 18절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둘의 차이는 무엇인가?
① 14절은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말하고 있고 18절은 인간관계 즉 이방인과 유대인을 말하고 있다.
18절: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이방인) /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유대인)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 구약교회와 신약교회의 차이점은? (19~22절)
- 구약: 건축물의 개념 > 이스라엘 민족 중심
- 신약: 공동체의 개념 / 성도= 공동체를 말한다 > 이스라엘 민족과 이방인 모두 포함 =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부르시는 모든 자들
3) 20절에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의미는 무엇인가?
모퉁이 돌’은 건물의 기초석 중에 모퉁이에 놓여지는 돌로서 건물을 구성하는 모든 돌들의 기준점이 된다. 그것은 한 건물의 가장 중요하고 가장 대표적인 돌이다. 그 돌은 건물을 지탱하고 결합시키는 역할을 대표적으로 상징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의 모퉁이 돌이라고 표현한 것은, 예수께서 모든 성도들의 머리이시며 그들의 믿음과 생활의 기준이시며 유대인과 이방인을 막론하고 그들 모두를 결합시키시고 온 교회를 붙드시는 주님이심을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된다.
4)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신 목적에는 10절 이외에 다른 성경구절에는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엡2:10)
① 하나님이 우리를 지으신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43:7 / 계4:11)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②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③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서 (사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④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서 (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⑤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 (수24:14)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7. 중심교훈(가르침)
1) 교회의 본질은 구원이며 필수요소는 연합이다. > 연합은 주 안에서만 가능하다.
2) 구원은 인간의 행위로 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랑의 대상이 아니다. > 하나님의 선물이다.
8. 축복 및 적용
축복: 예수를 믿기 전에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와 지금 현재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되돌아보며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허물과 죄로 죽어 있었고 나의 욕심을 따라 원하는 것을 했으며 하나님께 진노의 대상이었지만 사랑과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은것에 너무나도 감사하다 (하나님의 선물)
세상에 어떤 선물보다 이보다 더 큰 선물은 없을 것이다.
내가 받은 선물 무엇으로 주님께 갚아야 하는가?
그것은 나도 이 선물을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 밖에 없겠다.
정병준형제가 진실로 하나님을 믿고 영접할 수 있도록 중보해야겠고 직장에서 함께하는 형제에게 1월 안에 복음을 전해야겠다. / 처음으로 장인어른에게도 예수 믿고 구원 받을 수 있도록 말해야겠다.
그리고 사랑하는 팀의 형제들이 구원의 사랑을 즐기고 서로 주 안에서 연합되어 질 수 있도록 중보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