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함께/2016 마가복음

마가복음 3장~5장

하늘청년 2016. 1. 26.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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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5장.hwp

 

 

마가복음 3

 

1. Title(제목) : 제자 선발과 목적, 12제자를 세우심, 본격적인 제자사역

제자징모 / 고치심, 세우심, 친족

 

2. Key verse(중심구절) : 14(14~15)

 

 

3. Key word(중심단어) : 제자, 무리, 열둘

 

4. Out line(개요) : 크게 4문단으로 나눔

예수님의 병고침 사역

1)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심 (3:1-6)

(1) 회당에서 손 마른 사람을 보신 예수님 (1)

(2)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실까 주시하는 사람들 (2)

(3) 마음의 완악함을 탄식하시고 손 마른 사람을 고쳐 주시는 예수님 (3-5)

(4) 예수님을 어떻게 죽일까 의논하는 바리새인들 (6)

 

2) 무리의 병을 고치시는 예수님 (3:7-12)

(1)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따르며 예수님께 나아옴 (7-8)

(2) 병 고침을 받기 위해 몰려온 수많은 사람들을 예상하여 작은 배를 미리 대기하도록

지시하시는 예수님 (9-10)

(3) 더러운 귀신들도 예수님께 굴복하였고 자기를 나타내지 말라고 경고함 (11-12)

 

2. 12제자의 선발과 목적 (3:13-19)

(1) 12제자의 선발과 목적 (13-15)

(2) 12제자의 이름 (16-19)

 

3. 바알세불과 논쟁 / 사탄에 대한 예수님의 태도 (3:20-30)

(1) 많은 무리로 인해 식사할 겨를도 없는 예수님 (20)

(2) 예수가 미쳤다라는 소식을 듣고 붙들러 나온 친척들 (21)

(3)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나낸다고 말하는 바리새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는 예수님 (22-23)

(4)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듯이 사탄도 이와 같다고 말하시는 예수님 (24-27)

(5) 사람은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하심을 얻지만 성령의 모독은 사하심을 받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됨 (28-30)

 

 

4. 예수님의 가족에 대한 교훈 (3:31-35)

(1) 예수님을 부르는 어머니와 동생들 (31)

(2) 무리들에게 혈통이 아닌 영적인 가족의 의미를 일깨어 주시는 예수님 (33-35)

 

 

5. Cross reference(관계구절)

예수님께서 탄식하는 마음을 가질 때가 언제였는지 (5)

- 5절에서는 바리새인들 마음의 완악함을 보시고 탄식하심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시험하며 표적을 구함 (8:12)

예수께서 마음속으로 깊이 탄식하시며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귀먹고 말 더듬는 자를 고치실 때 (7:34)

하늘을 우러러 탄식하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에바다 하시니 이는 열리라는 뜻이라

 

 

안식일에 병을 고치시는 예수님께서는 어떤 병자들을 고치셨나?

안식일에 한쪽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심 (12:10)

한쪽 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물어 이르되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열여덟 해 동안이나 귀신 들렸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여자 (13:10-13)

예수께서 안식일에 한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열여덟 해 동안이나 귀신 들려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보시고 불러 이르시되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 하시고

안수하시니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

 

베데스라는 연못에서 38년 동안 앓고 있는 환자 (5:5-11)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더라 하니

 

맹인의 눈을 고치심 (9:1, 7, 14)

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예수께서 진흙을 이겨 눈을 뜨게 하신 날은 안식일이라

 

12제자를 부르심 (8)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10:1)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6:12-13)

 

 

예수를 죽이기 위해 논의하는 바리새인과 대제사장 (3:6)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거늘 (12:14) -> 손 마른 사람 고친 후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무슨 방도로 죽일까 궁리하니 이는 그들이 백성을 두려워함이더라 (22:2) -> 유월전 전에 가롯 유다를 매수하여 실행에 옮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듣고 예수를 어떻게 죽일까 하고 꾀하니 이는 무리가 다 그의 교훈을 놀랍게 여기므로 그를 두려워함일러라 (11:18) ->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 쫓으심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과 무교절이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일 방도를 구하며 (14:1 = 26:4) -> 유월절 이틀 전에 궁리함

 

 

무리에 대한 예수님의 반응 (8) -> 에워싸 미는 것을 피하기 위해

불쌍히 여기시며 병자들을 고쳐주심 (질병을 치유하심)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그 중에 있는 병자를 고쳐 주시니라 (14:14)

 

무리들의 육적인 필요들을 채워주심 (오병이어)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6:5)

 

무리들의 영적인 필요들을 채워주심 (산상수훈)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5:1)

 

불쌍히 여기시며 그들을 인도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시길 기도함 (일꾼의 필요성)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 (9:36)

 

한적한 곳에 기도하러 가심 (하나님과의 교제의 중요성)

예수의 소문이 더욱 퍼지매 수많은 무리가 말씀도 듣고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하여 모여 오되

예수는 물러가사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니라 (5:15-16)

 

 

제자들에게 쉼을 허락하심

이르시되 너희는 따로 한적한 곳에 가서 잠깐 쉬어라 하시니 이는 오고 가는 사람이 많아 음식 먹을 겨를도 없음이라

이에 배를 타고 따로 한적한 곳에 갈새 (6:31-32)

 

무리를 두고 다른 마을로 전도하러 가심 (목표중심적인 삶)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예수의 뒤를 따라가

만나서 이르되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1:36-38)

 

 

성령모독과 관련된 구절 (29)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에 대한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12:31)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받으려니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 (12:10)

 

 

예수님께서 배척을 당하심 (21-> 친척들)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어머니는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그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13:55-57)

 

이는 그 형제들까지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7:5)

 

귀신들이 예수님을 알아봄 (11)

4:3-6 (광야에서 시험 받을 때)

4:34, 1:24 (회당에서 귀신들린 자)

8:28 (군대 귀신들린 자)

 

예수님께서 원하는 자들을 부르심 (13)

13:18, 15:16, 19)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실 때 차이 (목적)

3:14 (자기와 함께 있는 것과 사역을 위해 부르심)

9:37-10:1 (목적을 이루기 위한 자원을 주심)

6:12-13 (밤이 새도록 기도 -> 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 방법)

 

예수님께서 함께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14)

9:19 / 4:35 (함께 있으면서 믿음 훈련)

9:18 (기도할 때 제자들을 함께 데리고 가심)

1:38 (제자들을 지키기 위해)

 

성령 모독(거스림)의 결과

5:3-5 (죽음)

24:16 (여호와 이름을 모독 죽임)

 

예수님께서 식사할 겨를도 없을 정도로 바쁜 경우와 연관된 구절

1:35-39 / 6:31

9:58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4:23, 9:35 (모든 마을과 성읍을 두루 다니심)

4:35-38 (저물 때 배에서 피곤하여 주무심)

 

 

6. Difficulty(질문)

1) 예수님께서는 12제자를 어떻게 선발하셨는가? (12)

기도를 통해서 (밤이 새도록 기도하였다 / 10:1)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 반응 (말씀에 대한 믿음과 순종, 헌신)

그들이 가진 직장이나 재능을 보는 것이 아니라 오직 기도와 헌신을 통해 선발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1:27-29)

 

2) 12제자만 선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12)

12제자는,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한다.

12명만 뽑으신 것은, 예수님은 그들을 통해 이스라엘 12지파를 즉 전체를 회복시키기 원하신다는 의도를 볼 수 있다.

70인의 제자도 있었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최대한 집중하며 양육할 수 있는 인원이 12명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3) 친족들은 왜 예수님이 미쳤다고 생각했는가? (21)

예수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기관들이 예수님을 보고 바알세불과 더러운 귀신들렸다고 비난했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했을 때 친척들은 그가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이며 목수라는 사실을 주위에서 가장 가깝게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예수님의 표적을 보고 경험했어도 받아들이지 못했다.

4) 영적 가족과 친족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예수님의 보혈 <-> 혈연관계 영원하다 <-> 제한적이다

수평관계 <-> 수직관계 사역의 공동체 <-> 사역의 방해, 걸림돌

예수님의 사랑 <-> 인간의 사랑

5) 성령 모독죄란 무엇인가?

- 성령의 역사를 거스르고 방해함 (구원받지 못한다)

성령은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시고 인치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예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라는 말은 성령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과 같다.

예수그리스도를 방해는 곧 성령의 방해와 같다. (12:18, 1:8-10)

 

6) 예수님께서 가족들에게 왜 이런 말을 하였는가?

하늘나라에 대한 가족관을 심어주기 위한 교훈이다.

일차적으로는 부모와 형제들 그리고 제자와 무리들에게 영적인 가족관에 대한 중요성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7) 12제자를 부르신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함께 있는 것 (사귐과 교제 즉 인격적인 교제)

훈련과 능력을 공급 받기 위함 (가르침, 믿음, 능력)

사역을 위해서 (전도와 귀신 쫓는 권능)

 

8) 예수님께서는 원하는 자들을 부르셨는데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 할 수

있겠는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 (바울 = 하나님의 은혜) / 15:16

가능성, 잠재능력 (FAT, 베드로 -> 게바)

모든 사람이 대상이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심) /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9) 성령소멸과 모독, 근심의 차이는 무엇인가?

근심은 우리의 범죄로 인해 성령께서 괴로워하심 (범죄와 관련)

소멸은 불을 끄다즉 말씀(하나님의 뜻)에 대한 불순종을 의미 (살전5:19)

모독은 참람함. 성령의 일을 적극적으로 방해하며 대항함 -> 사함받지 못함

 

 

7. 배울 수 있는 교훈

예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목적은 함께 있고(동행) 전도와 권능(사역)을 위함이다.

제자 선발의 원리는 기도 -> 부르심 -> 순종

예수님의 관심은 영혼이다. (무리와 제자의 필요 모두 채워주심)

예수님과의 관계에 있어 3가지 그룹

무리 및 백성 / 제자 / (대항하는 자)

 

8. Blessing & Application(축복 및 적용)

- 제자들을 부르셔서 함께 하시고 사역에 초청하셨던 주님이 오늘날 나에게도 동일하게

부르심에 감사가 된다.

예수님을 따라가는 삶은 결코 쉽고 만만한 것이 아니다.

예수님 또한 바리새인과 서기관들 심지어 친지들에게까지 비난을 받거나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선발하셔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가는 것처럼 나도 이일에 전심으로 동참하기를 원한다.

마음의 각오와 결심

 

 

* 두성 예수님과 함께 함의 중요성 (2016년도에는 큐티, 기도 철저하게 하길 원한다)

* 종희 하나님의 은혜로 부르심 감사 / 잠재력 생각해 봄 / 성실함으로 성경공부 준비

* 혜숙 12제자의 부르심의 가능성 생각 (일반인에서 세상이 감당치 못하는 자로)

                  내가 배운 것들을 나누는 삶 (기도회 시간을 통해 2016년 계획을 놓고 기도하길)

* 가은 구원과 부르심에 감사 / 예수님께서 부르신 목적 따라 사는 삶 생각 드려지길 원함

* 지명 삶의 목표 (제자 삼는 삶, 하늘나라의 건설.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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