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L 8권 빌립보서 (말씀 구절 인용)
■빌립보서 3:10 -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 역대상 28: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모든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의도를 아시나니 네가 만일 그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만일 네가 그를 버리면 그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1) 부활과 고난에의 동참
2) 온전한 예배
* 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 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 히 11:26 -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로마서9:3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갈라디아서 2:16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로마서 3:24, 28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로마서 5:1-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히브리서 9:15-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이사야 40:10-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의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의 앞에 있으며
■ 21-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 고린도후서 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 고린도전서 15:51, 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 의로움의 기준이 믿음인가 행위인가? 야고보서의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는 다는 것과 상충되는 것이 아닌가??
*빌3: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야고보서 2:24-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야2:14, 17 -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 ‘행함이 없는’은 계속적인 행함이 없다면으로 해석함.
=> ‘믿음으로만’이라는 말은 거짓된 종류의 믿음, 삶 속에서 열매 맺는 그리스도에 대한 진정한 개인적 신뢰가 없는 단순한 지적 동의를 뜻한다. 야고보는 믿음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언제나 행위를 낳는다고 주장한다.(엡2:10)
-바울은 율범과 복음을 대조시켜 인간이 율법을 지켜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믿음을 말한 반면(율법주의자 대상), 야고보는 그리스도인 가운데 행함과 믿음은 별개라고 주장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말함으로 ‘복음’ 안에서 ‘믿음과 행위’를 비교하며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임을 드러내고, 동시에 복음 안에서 행위를 강조함.
-진정한 믿음이란 정적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올바른 반응인 행함으로 나타난다. 즉 순종으로 나타난다. 바울도 우리의 구원이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오되 믿음이 있는 자는 선행을 무시하지 않는 자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결코 믿음과 행함은 분리될 수 없다.
①엡2:8-9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②롬4:19-25 =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③갈2:16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야2:21, 22 ...
- 바울이 ‘의롭다 하다’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일차적인 방식은 예수님의 속죄 제사(로4:24-26)를 바탕으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의인으로 선포하신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반면, 야고보가 ‘의롭다 하다’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사람이 의롭게 되었다는 것을 행위가 어떻게 입증하는지를 강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심판 때 그 사람의 행위가 참된 구원을 얻는 믿음의 증거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 행함으로 온전하게 된다는 것은 보통 ‘성숙으로 이끌다’라는 뜻으로 장성하게 자란 진정한 믿음은 그것이 낳는 선한 생동으로 나타난다.
※ 이사야56:10~11 -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들이요 누워 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 이 개들은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요 그들은 몰지각한 목자들이라 다 제 길로 돌아가며 사람마다 자기 이익만 추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