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6장
히브리서 6장
내용
히브리서 1장-5장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 시대 모든 선지자들보다, 천사들과 모든 피조물보다, 모세보다, 여호수아보다, 대제사장 아론보다 더 탁월하고 위대한 영원한 구원자와 하나님의 아들이란 것입니다.(1-5장)
그래서 히브리서 6장 1절에 '그러므로'가 앞장에서 언급한 1-5장의 결론 부분으로서 예수님이 우리의 영원한 구원자와 주님이기에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인 구약 성경으로 다시 돌아가서 율법으로 회개하여 율법으로 구원에 이르거나 생명과 구원자이신 예수님이 아닌 구약의 하나님을 믿음으로 영생을 얻는 것이 아니란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는 모두 장차 오실 예수님의 모형과 그림자와 예표로서 하나님이 구약 성경에 기록한 복음의 서막과 시작에 불과함을 히브리서 기록자가 성령으로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
1.주제: 성숙한 신앙에 대한 권고 / 온전한 믿음과 성장에 대한 권면(1-2)
믿음의 성숙에 대한 권면(2절) / 승리의 근원되시는 예수(19-20) / 성장의 목표가 되시는 예수
약속을 확실하게 붙 잡으라(12절)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라 |
2.중심구절: 1-2절
3.중심단어: 말씀, 초보, 약속, 맹세, 인내, 소망, 성장 완전, 예수
4.문단요약
1문단:1-12절 / 영적 성장에 대한 권고 / 온전한 믿음과 성장 / 배교에 대한 경고
초보 신앙의 경계
★소문단: 영적 성숙의 필요성
1절 -> 초보적 신앙을 버리고 성숙한 신앙을 가지라
2절 ->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해서 완전하게 나아가라
3절 ->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할 수 있음
4-6절 -> 은사와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고도 완전히 타락한 자들은 다시 회개할 수 없음
(배교의 위험성을 경고함)
7-8절 -> 타락한 자들은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지 않고 가시와 엉겅퀴만 내는 땅과 같음
(채소와 엉겅퀴의 비유)
★소문단: 믿음을 굳게 지키라 / 인내함으로 소망을 가지라 / 믿음의 선진들을 본 받으라(9-20)
9절 ->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
10절 -> 하나님은 불의하지 않으시며 나타낸 사랑을 잊지 않으심
11-12절 -> 소망에 대한 부지런함과 오래 참음으로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 받으라
2문단:13-20절 /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 / 약속의 대한 확실성과 승리
13-15절 ->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주신 약속
16절 -> 맹세는 다투는 모든 일의 최후 확정이 됨
17절 -> 하나님은 약속을 맹세로 보증하심
18절 -> 하나님의 약속과 맹세는 변하지 않기에 우리에게 소망을 줌
19절 -> 이 소망은 하늘의 지성소까지 들어가게 해 줌
20절 ->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5.관계구절
①2절 -> 모든 사람에게 임할 영원한 심판
*히9:27절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히10:27절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태울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
*벧후3:7 ->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행10:42 -> 우리에게 명하사 백성에게 전도하되 하나님이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곧 이 사람인 것을 증언하게 하셨고
②4절 ->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요4:10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엡2:8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③8절 -> 가시와 엉겅퀴
*창3:17-18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신29:22-23 -> 너희 뒤에 일어나는 너희의 자손과 멀리서 오는 객이 그 땅의 재앙과 여호와께서 그 땅에 유행시키시는 질병을 보며
그 온 땅이 유황이 되며 소금이 되며 또 불에 타서 심지도 못하며 결실함도 없으며 거기에는 아무 풀도 나지 아니함이 옛적에 여호와께서 진노와 격분으로 멸하신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의 무너짐과 같음을 보고 물을 것이요
*렘44:22 -> 여호와께서 너희 악행과 가증한 행위를 더 참을 수 없으셨으므로 너희 땅이 오늘과 같이 황폐하며 놀램과 저줏거리가 되어 주민이 없게 되었나니
*눅13:6-9 -> 이에 비유로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와서 그 열매를 구하였으나 얻지 못한지라
포도원지기에게 이르되 내가 삼 년을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서 열매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게 하겠느냐
대답하여 이르되 주인이여 금년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
이 후에 만일 열매가 열면 좋거니와 그렇지 않으면 찍어버리소서 하였다 하시니라
④10절 -> 성도들에 대한 섬김
*롬15:31 -> 나로 유대에서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로부터 건짐을 받게 하고 또 예루살렘에 대하여 내가
섬기는 일을 성도들이 받을 만하게 하고
*고후8:4 -> 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
*고후9:1 -> 성도를 섬기는 일에 대하여는 내가 너희에게 쓸 필요가 없나니
*딤후1:18 ->(원하건대 주께서 그로 하여금 그 날에 주의 긍휼을 입게 하여 주옵소서)
또 그가 에베소에서 많이 봉사한 것을 네가 잘 아느니라
*계2:19 -> 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⑤11절 -> 소망의 풍성함. 확신을 이루는데 부지런하라 / 부지런함의 영역
*롬12:11 ->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섬김)
*롬12:8 -> 혹 위로하는 자면 위로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영적지도자)
*딤후1:17 -> 로마에 있을 때에 나를 부지런히 찾아와 만났음이라(교제)
*벧전1:10 ->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말씀 연구)
*눅15:8 -> 어떤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영혼 전도)
⑥4-6절 -> 은혜를 받은 후 타락한 결과(마12:43-45, 눅12:47-48, 역4:17, 히10:26-27)
⑦4-6절 -> 새롭게 될 수 없음(벧후2:20-22)
⑧4-6절 -> 배교자들에 대한 경고(히10:26, 요일5:16, 마12:31, 막3:29, 눅12:10)
⑨18절 ->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심(딛1:2, 민23:19, 딤후2:13, 삼상15:29)
⑩12, 17절 -> 기업, 약속의 대물림(히11:9, 행7:5, 창12:7, 13:15, 15:18, 17:8, 48:4)
⑪17절 -> 하나님의 뜻이 변하지 않으심(시110:4, 잠19:21)
⑫12절 ->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의 본을 받으라(히6:13, 15, 17절, 히11:9-10)
⑬12, 15절 -> 인내를 통해 하나님의 약속을 받으라(히10:36, 약5:7)
⑭자녀의 선행을 잊어버리지 않으심(시20:3, 막9:41, 마10:42, 마25:40)
⑮13절 -> 하나님께서 자신의 이름으로 맹세함(창23:16)
6. 난해질문
①1절에서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의미와 초등학문(갈4:3)과 서로 뜻이 어떻게 다른가?
‘그러므로’라는 단어는 히5장 12-14절 말씀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말씀에 대한 무지함과 깨달음이 초보 수준이라는 것인데 기독교의 기초적이고 초보적인 진리의 수준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초보 -> 초급을 버리고 중급, 고급으로 나아가라 즉 성장하라
갈라디아에서의 초등학문의 뜻은 이 세상의 지식, 가르침이나 원리를 뜻한다.
이와 같이 우리도 어렸을 때에 이 세상의 초등학문 아래에 있어서 종 노릇 하였더니 |
★예수를 믿기 이전의 지식
★예수를 믿었지만 영적으로 성장하지 않고 있는 어린아이의 상태
②4-5절에서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 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문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한 번 빛을 받고
-> 원어적인 의미로는 2세기 경까지 세례를 받는 것으로 해석을 했었는데 여기에 대한 확실한 증거나 예가 없어 세례를 받는 것이라고 해석하는데 무리가 있다.
신약성경에서는 그리스도의 복음이나 그리스도 자신을 암시하는 세상의 빛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복음의 진리를 믿고 받아들인 행위를 의미한다고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
한 가지는 맛보고 라는 의미를 통해 성찬을 뜻하는 의미가 있고
또 다른 한 가지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선물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어느 한 가지로 규정하기 어렵고 다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시는 귀한 선물의 하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성령에 참여 한 바 되고
헬라어 메토쿠스라는 참여하다. 교제하다. 라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문은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을 체험하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말씀을 맛보았다. 라는 말은 말씀을 깨달았다. 라는 의미로 볼 수 있고 내세의 능력은 미래적인 것으로 그리스도의 재림과 더불어 장차 올 세계의 능력을 의미한다.
4-5절의 전반적인 의미는 그리스도인들이 경험하는 영적인 체험들을 의미한다.
③2절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 나아갈지니라(히6:2) |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이 행하던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라는 것
신약시대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는 성도들은 더 이상 구약의 터 위에 머무르지 말고 십자가로 완성한 영원한 복음 곧 완전하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라는 것이다.
★세례들 -> 신약의 경우 세례를 모두 단수로 기록되어 있지 복수로 말하고 있지 않다.
여기서 말한 세례들이란 구약 레위기(11-15장)에 나오는 정결예식을 말하는 것이다.
(나병 환자 정결예식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들과 딸의 정결예식 그리고 부정한 여인의 정결예식 또한 여인이 아이를 출산하고 산혈 때문에 행하는 정결예식 등이 있다)
④4절 말씀을 통해 거듭난 자도 구원을 상실할 수 있는가?
요5:24절 말씀과 대치되는 것이 아닌가?
⑴성도의 파멸성 보다는 경고로 보는 견해
⑵교회 안에는 거짓 성도들이 섞여 있었다(히6:9) / 거짓 성도들에 대한 심판과 경
⑤4절 말씀이 주는 의미는?(대상, 경고)
⑴진정한 성도들도 성장하지 않으면 타락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⑵미성숙한 성도들에 대한 경고
⑶진정한 성도가 아닌 가라지 같은 성도들에 대한 경고
⑥ 19절에서 휘장 안에 들어간다. 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휘장은 지성소를 말한다(성전 안에 설치된 지성소)
⑴하나님의 임재가 거하는 곳, 대제사장이 1년에 한번 속죄를 드리는 곳
⑵장차 성도들이 들어갈 하나님의 나라
⑦4절 말씀을 구원의 완전성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가?
⑴미성숙 가운데 계속 있을 때 배교자로 떨어질 수 밖에 없음을 경고함(신앙을 등지고 배교의 위험성 경고)
⑵말씀 본문 그대로 해석 -> 타락한 자들은 죽음에 이르는 죄가 있다고 경고(요일5:16, 마12:31)
⑶구원의 완전성과 영원성(칼빈주의)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
거듭난 신자가 아닌 명목상 신자에게 주는 경고를 말한다(종교인)
⑧하나님의 약속 확실성은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⑴하나님의 속성을 볼 때(전지, 전능) -> 능력이 있어야 지킬수 있는 것이다.
나의 한계, 환경은 변하지만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심
⑵하나님의 인격을 볼 때(정직성, 신실성)
⑶예수그리스도를 통한 확증(고후1:20)
⑷역사적인 증명(믿음의 선조들을 통해 약속을 성취해 감)
⑨18절에서 두 가지 변하지 않는 사실을 무엇을 말하는가?
⑴하나님의 약속
⑵약속에 대한 맹세
7. 중심사상
①6장을 통해 본 교훈은?
⒜성숙한 신앙인이 되라(1-8절)
⒝믿음과 인내하는 삶을 살라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확신을 가지며 살라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는 삶을 살라
⒠믿음의 선진들의 본을 받으라(12절)
②성장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축복이 있음 / 소망이 있음 / 영적 타락을 경계함
③도의 초보를 버리고 온전히 성장하라 / 예수그리스도가 대 제사장 되심을 믿으라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으라 / 약속이 이루어지기까지 인내하라
④승리의 자원은? 확실한 약속과 앞서 가신 대제사장 되신 예수그리스도
8. 축복 및 적용
1-2절 말씀을 통해 계속적인 영적 성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생각하며 깨닫게 되었다.
성장할 수 있도록 공동체를 주시고 팀 형제들을 보내 주신 하나님께 감사가 되었다.
무엇보다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은 양육의 삶에 드려지는 것이다.
①박종희: 동일한 부지런함으로 -> 열심, 믿음의 경주 끝까지 완주하는 삶
아침 6시 기상, 오후 성경읽기를 통해 영적으로 성장하길 원한다.
②황두성: 완전한데로 나아갈지니라 -> 말씀 훈련, 예수님 묵상훈련, 약속을 주장하는 삶
예수그리스도를 온전히 믿고 따르는 삶을 훈련
③사모님: 19절 말씀의 은혜, 약속을 붙잡고 인내하는 삶, 부지런함으로 드려지길 원한다.
④대표간사님: 성장의 중요성과 함께 성장과 관련한 자원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
미션뿐만 아니라 이룰수 있도록 자원을 주심(약속과 예수그리스도)
오직 예수그리스도만이 묵상하고 예수그리스도 중심으로 찬송하길 원한다(요6:35)
9. 기도제목 및 광고
①한국에 나와 계시는 선교사님들의 건강과 치유, 물질의 어려움(박훈재, 정이방, 요르단)
②중국에 있는 형제, 자매들의 영적성장, 연합, 공안으로부터 보호
③다음 주에 있는 전체모임(코로나, 사모함, 말씀의 교제가 풍성해지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