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히브리서 7장 성경공부
2020. 05. 03(일) 이지명, 황두성, 조남신, 박종희, 이혜숙
히브리서 7장
1.주제: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신 예수 /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예수그리스도
두 계통의 제사장 / 멜기세텍의 개통을 따라 오신 예수(17절)
2.중심구절: 25절 / 16-17절, 21절, 22절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
3.중심단어: 멜기세덱, 대제사장, 언약, 영원, 온전
※멜기세덱의 반차와 약속을 따라 영원한 대 제사장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4.문단요약
1문단: 멜기세덱에 관한 설명(1-10절) /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신분, 우월성)
1-2절 -> 살렘의 왕, 평강의 왕이요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제사장이 됨, 아브라함에게 복을 빈자
3절 -> 아버지도 없고 항상 제사장으로 있음, 하나님의 아들을 닮음 / 멜기세덱의 신분(1-3절)
4절 -> 아브라함도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드림
5절 -> 레위의 자손들은 율법의 권한으로 십일조를 보장 받음
6절 -> 멜기세덱은 레위자손에 속하지 않음에도 십일조를 받고 축복까지 함
7절 -> 낮은자가 높은자를 축복함
8절 -> 레위인들은 죽음이 있고 멜기세덱은 영원함
9절 -> 레위인들도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드린것임
10절 -> 레위는 이미 자기 조상의 허리에 있었기 때문임
2문단: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예수그리스도(11-21절) / 불완전한 직분(11-25절)
11절 -> 레위계통의 제사장 직분은 완전하지 않음
12절 -> 제사직분이 바뀌면 율법도 반드시 바뀜
13절 -> 멜기세덱은 레위지파가 아닌 다른 지파에 속한자임
14절 -> 예수님은 유다지파로부터 나신 것이 분명함
15절 -> 멜기세덱과 같이 다른 계통의 제사장이 나타남
16-17절 ->그는 육신에 속한 계명을 따르지 않고 영원한 제사장이 되심
18절 -> 전에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여 폐기됨
19절-> 율법은 아무도 온전하게 못하지만 하나님께서 좋은 소망을 주심
20-21절 -> 하나님의 맹세로 영원한 제사장이 되신 예수님
3문단: 영원한 제사장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의 특성/ 온전하신 대제사장(22-23절)
22절 ->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심
23-24절 -> 다른 제사장들은 항상 있지 못하지만 예수는 영원한 제사장이 되심
25절 -> 그러므로 자기에게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수 있음
26절 -> 우리에게 순결하고 거룩한 제사장이 필요함
27절 -> 예수는 단번에 자신을 드려 우리 죄를 속죄함
28절 -> 맹세의 말씀을 따라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예수
5.관계구절
①1절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창14:18 ->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민24:16 ->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가 말하며 지극히 높으신 자의 지식을 아는 자, 전능자의 환상을
보는 자, 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
*신32:8 -> 지극히 높으신 자가 민족들에게 기업을 주실 때에, 인종을 나누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시57:2 -> 내가 지존하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
*시78:35 -> 하나님이 그들의 반석이시며 지존하신 하나님이 그들의 구속자이심을 기억하였도다
*단4:2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내게 행하신 이적과 놀라운 일을 내가 알게 하기를 즐겨 하노라
*막5:7
②2절 -> 십분의 일의 종류
*창28:22 ->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레27:32 -> 모든 소나 양의 십일조는 목자의 지팡이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 번째의 것마다 여호와의
성물이 되리라
*삼상8:17 -> 너희의 양 떼의 십분의 일을 거두어 가리니 너희가 그의 종이 될 것이라
*삼상5:15 ->그가 또 너희의 곡식과 포도원 소산의 십일조를 거두어 자기의 관리와 신하에게 줄 것이며
*민18:21 ->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땅의 십분의 일)
*민18:16, 역하31:4-5, 느10:37) 십분의 일
③5절 -> 레위의 아들들 가운데 제사장 직분을 받은 자에 대한 설명
*히5:4 ->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출28:1 ->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무를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민18:7 -> 너와 네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죽임을 당할지니라
*민16:10 -> 하나님이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 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너희가
오히려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
④5절 -> 많은 국민과 왕들이 허리에서 나옴
*창35:11 ->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한 백성과
백성들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⑤7절 ->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 축복함
*창47:7-10 -> 요셉이 자기 아버지 야곱을 인도하여 바로 앞에 서게 하니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매
바로가 야곱에게 묻되 네 나이가 얼마냐
야곱이 바로에게 아뢰되 내 나그네 길의 세월이 백삼십 년이니이다 내 나이가 얼마 못 되니 우리 조상의
나그네 길의 연조에 미치지 못하나 험악한 세월을 보내었나이다 하고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고 그 앞에서 나오니라
⑥14절 -> 예수님께서 유다지파를 통해 나심
*사11:1 ->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미5:2 ->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눅3:33 -> 그 위는 아미나답이요 그 위는 아니요 그 위는 헤스론이요 그 위는 베레스요 그 위는 유다요
*계5:5 ->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계22:16 ->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⑦25절 ->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심
*히9:24 ->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우리를 위하여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심)
*사59:16 -> 사람이 없음을 보시며 중재자가 없음을 이상히 여기셨으므로 자기 팔로 스스로 구원을
베푸시며 자기의 공의를 스스로 의지하사
*롬8:34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딤전2:5 ->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중보자 예수(민25:13, 시110:4, 요12:34)
⑧26절 -> 거룩하고 악이 없으며, 죄가 없으신 예수님
*히4:15 ->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9:14 ->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눅1:35 ->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눅23:22 ->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벧전2:22 -> 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⑨1절 -> 살렘
(창33:18 세겜이라는 지명이름, 시76:2 예루살렘, 요3:23 세례를 베푸는 곳을 의미함)
⑩11절 -> 레위 계통은 온전하지 않음, 불완전한 율법(히7:18-19, 8:7, 갈2:21, 히8:7, 9:9, 롬8:3)
⑪11절 ->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하게 못함(히9:9, 계10:1, 행13:39, 롬3:20, 갈2:16+, 갈3:11)
⑫예수는 더 좋은 약속의 보증이 되심(히8:6)
⑬27절 -> 단번에 자신을 드림(히9:11-12, 히9:25-26, 벧전3:18, 히10:10)
6.난해구절(질문)
①레위 지파의 대제사장들과 예수님과의 차이점
레위 지파의 대제사장들 | 관련성구 | 대제사장이신 예수님 |
수가 많음 | 7:23-24 | 한 분이심 |
일시적임 | 7:23-24 | 항구적이고 영원함 |
죄인이며 자기 죄를 위해 제사를 드려야 함 | 7:26-27 | 거룩하고 악이 없고 다른이들을 위해서만 제사를 드리심 |
날마다 제사를 드려야 했음 | 7:27 | 단번에 제사를 드리심 |
짐승을 제물로 드림 | 7:27, 9:11-14 | 자기를 드리심 |
사람이 만든 장막을 통해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성소에 들어감 | 9:11-12 | 하나님의 임재의 성소로 자기 자신의 피를 통해 들어가심 |
②멜기세덱과 예수님과의 공통점
⑴신분(1절) -> 제사장, 왕
⑵이름(2절) -> 의의와, 평강의 왕
⑶권위(3절) -> 하나님의 아들과 닮아서 항상 제사장이다.
⑷우월성(4-10절) ->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 비해 멜기세덱이 훨씬 우월하다
예수그리스도는 그 어떤 누구보다 가장 위대하시고 우월하시다
③11절 반차와 멜기세덱의 의미는?
*반차: 신분에서 차례나 반열, 제사규례 반열을 뜻함 (아론 레위 계통의 반열)
*멜기세덱: 살렘왕,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아브라함에 십일조를 받음(창14:17-20)
*예수님과의 관계: 온전하고 영원한 왕, 모든 것의 주가 되심
④아비도 없고 족보도 없고 이러한 용어는 누구에게 표현할 때 사용하는가?
*사생아의 경우: 출신 성분이 천함이 나타날 때 감추기 위해
*사람이 아닌 신적 존재를 표현
*본문의 경우 하나님께로부터 온 제사장을 강조한 표현
⑤멜기세덱이 그리스도의 예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아브라함에게 복을 빈자(왕과 제사장으로서의 직분을 수행함)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 됨
*구약선민의 대표가 아브라함인데 아브라함이 그에게 십일조를 드림
*족보가 없고 영원, 완전함
7.중심사상
①멜기세덱의 반차와 약속을 따라 영원한 대 제사장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②영원한 제사장 되시는 예수
③예수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완전하다.
④멜기세덱의 우월성(아브라함에게 십일조를 받음, 축복을 받음, 영원한 존재)
8.축복 및 적용
①혈통에 관계없이 나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 영원하며 단번이 드린 죄사
②나를 위해 기도하심에 힘과 격려를 받는다.
완전하고 영원한 구원을 나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에게도 전해지길 원한다.
*종희: 하나님은 약속을 소중히 여기시는 분이시다(히7:25) 암송
*두성:나의 구원은 완전한 선물
*지명: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예수, 우리에게 합당, 완벽한 예수
지금도 외면하지 않고 중보기도하고 계시는 예수(주1회 히브리서 읽고 묵상)
*혜숙:24-25절 말씀이 축복(날마다 예수님 앞에 나아가는 삶, 매일 1시간 이상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