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함께/2020 히브리서

2020년 5월 히브리서 7장 성경공부

하늘청년 2020. 5. 7. 13:24


히브리서 7장.hwp

2020. 05. 03(일) 이지명, 황두성, 조남신, 박종희, 이혜숙


히브리서 7

 

1.주제: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신 예수 /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예수그리스도

두 계통의 제사장 / 멜기세텍의 개통을 따라 오신 예수(17)

 

2.중심구절:  25절 / 16-17, 21, 22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3.중심단어: 멜기세덱, 대제사장, 언약, 영원, 온전

멜기세덱의 반차와 약속을 따라 영원한 대 제사장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4.문단요약

1문단: 멜기세덱에 관한 설명(1-10) /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신분, 우월성)

1-2-> 살렘의 왕, 평강의 왕이요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제사장이 됨, 아브라함에게 복을 빈자

3-> 아버지도 없고 항상 제사장으로 있음, 하나님의 아들을 닮음 / 멜기세덱의 신분(1-3)

4-> 아브라함도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드림

5-> 레위의 자손들은 율법의 권한으로 십일조를 보장 받음

6-> 멜기세덱은 레위자손에 속하지 않음에도 십일조를 받고 축복까지 함

7-> 낮은자가 높은자를 축복함

8-> 레위인들은 죽음이 있고 멜기세덱은 영원함

9-> 레위인들도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드린것임

10-> 레위는 이미 자기 조상의 허리에 있었기 때문임

 

2문단: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예수그리스도(11-21) / 불완전한 직분(11-25)

11-> 레위계통의 제사장 직분은 완전하지 않음

12-> 제사직분이 바뀌면 율법도 반드시 바뀜

13-> 멜기세덱은 레위지파가 아닌 다른 지파에 속한자임

14-> 예수님은 유다지파로부터 나신 것이 분명함

15-> 멜기세덱과 같이 다른 계통의 제사장이 나타남

16-17->그는 육신에 속한 계명을 따르지 않고 영원한 제사장이 되심

18-> 전에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여 폐기됨

19-> 율법은 아무도 온전하게 못하지만 하나님께서 좋은 소망을 주심

20-21-> 하나님의 맹세로 영원한 제사장이 되신 예수님

 

3문단: 영원한 제사장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의 특성/ 온전하신 대제사장(22-23)

22->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심

23-24-> 다른 제사장들은 항상 있지 못하지만 예수는 영원한 제사장이 되심

25-> 그러므로 자기에게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수 있음

26-> 우리에게 순결하고 거룩한 제사장이 필요함

27->  예수는 단번에 자신을 드려 우리 죄를 속죄함

28-> 맹세의 말씀을 따라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예수

5.관계구절

1->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14:18 ->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24:16 ->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가 말하며 지극히 높으신 자의 지식을 아는 자, 전능자의 환상을

보는 자, 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

*32:8 -> 지극히 높으신 자가 민족들에게 기업을 주실 때에, 인종을 나누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57:2 -> 내가 지존하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

*78:35 -> 하나님이 그들의 반석이시며 지존하신 하나님이 그들의 구속자이심을 기억하였도다

*4:2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내게 행하신 이적과 놀라운 일을 내가 알게 하기를 즐겨 하노라

*5:7

 

2-> 십분의 일의 종류

*28:22 ->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27:32 -> 모든 소나 양의 십일조는 목자의 지팡이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 번째의 것마다 여호와의

성물이 되리라

*삼상8:17 -> 너희의 양 떼의 십분의 일을 거두어 가리니 너희가 그의 종이 될 것이라

*삼상5:15 ->그가 또 너희의 곡식과 포도원 소산의 십일조를 거두어 자기의 관리와 신하에게 줄 것이며

*18:21 ->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땅의 십분의 일)

*18:16, 역하31:4-5, 10:37) 십분의 일

 

5-> 레위의 아들들 가운데 제사장 직분을 받은 자에 대한 설명

*5:4 ->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28:1 ->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무를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18:7 -> 너와 네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죽임을 당할지니라

*16:10 -> 하나님이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 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너희가

오히려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

 

 

5-> 많은 국민과 왕들이 허리에서 나옴

*35:11 ->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한 백성과

백성들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7->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 축복함

*47:7-10 -> 요셉이 자기 아버지 야곱을 인도하여 바로 앞에 서게 하니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매

바로가 야곱에게 묻되 네 나이가 얼마냐

야곱이 바로에게 아뢰되 내 나그네 길의 세월이 백삼십 년이니이다 내 나이가 얼마 못 되니 우리 조상의

나그네 길의 연조에 미치지 못하나 험악한 세월을 보내었나이다 하고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고 그 앞에서 나오니라

14-> 예수님께서 유다지파를 통해 나심

*11:1 ->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5:2 ->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3:33 -> 그 위는 아미나답이요 그 위는 아니요 그 위는 헤스론이요 그 위는 베레스요 그 위는 유다요

*5:5 ->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22:16 ->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25->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심

*9:24 ->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우리를 위하여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심)

*59:16 -> 사람이 없음을 보시며 중재자가 없음을 이상히 여기셨으므로 자기 팔로 스스로 구원을

베푸시며 자기의 공의를 스스로 의지하사

*8:34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딤전2:5 ->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중보자 예수(25:13, 110:4, 12:34)

 

 

26-> 거룩하고 악이 없으며, 죄가 없으신 예수님

*4:15 ->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9:14 ->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1:35 ->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23:22 ->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벧전2:22 -> 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1-> 살렘

(33:18 세겜이라는 지명이름, 76:2 예루살렘, 3:23 세례를 베푸는 곳을 의미함)

 

11-> 레위 계통은 온전하지 않음, 불완전한 율법(7:18-19, 8:7, 2:21, 8:7, 9:9, 8:3)

 

11->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하게 못함(9:9, 10:1, 13:39, 3:20, 2:16+, 3:11)

 

예수는 더 좋은 약속의 보증이 되심(8:6)

 

27-> 단번에 자신을 드림(9:11-12, 9:25-26, 벧전3:18, 10:10)

 

 

 

6.난해구절(질문)

레위 지파의 대제사장들과 예수님과의 차이점

레위 지파의 대제사장들

관련성구

대제사장이신 예수님

수가 많음

7:23-24

한 분이심

일시적임

7:23-24

항구적이고 영원함

죄인이며 자기 죄를 위해 제사를

드려야 함

7:26-27

거룩하고 악이 없고 다른이들을

위해서만 제사를 드리심

날마다 제사를 드려야 했음

7:27

단번에 제사를 드리심

짐승을 제물로 드림

7:27, 9:11-14

자기를 드리심

사람이 만든 장막을 통해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성소에 들어감

9:11-12

하나님의 임재의 성소로 자기 자신의 피를 통해 들어가심

 

 

멜기세덱과 예수님과의 공통점

신분(1) -> 제사장,

이름(2) -> 의의와, 평강의 왕

권위(3) -> 하나님의 아들과 닮아서 항상 제사장이다.

우월성(4-10) ->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 비해 멜기세덱이 훨씬 우월하다

예수그리스도는 그 어떤 누구보다 가장 위대하시고 우월하시다

 

 

11절 반차와 멜기세덱의 의미는?

*반차: 신분에서 차례나 반열, 제사규례 반열을 뜻함 (아론 레위 계통의 반열)

*멜기세덱: 살렘왕,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아브라함에 십일조를 받음(14:17-20)

*예수님과의 관계: 온전하고 영원한 왕, 모든 것의 주가 되심

 

아비도 없고 족보도 없고 이러한 용어는 누구에게 표현할 때 사용하는가?

*사생아의 경우: 출신 성분이 천함이 나타날 때 감추기 위해

*사람이 아닌 신적 존재를 표현

*본문의 경우 하나님께로부터 온 제사장을 강조한 표현

 

멜기세덱이 그리스도의 예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아브라함에게 복을 빈자(왕과 제사장으로서의 직분을 수행함)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 됨

*구약선민의 대표가 아브라함인데 아브라함이 그에게 십일조를 드림

*족보가 없고 영원, 완전함

 

 

7.중심사상

멜기세덱의 반차와 약속을 따라 영원한 대 제사장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영원한 제사장 되시는 예수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완전하다.

멜기세덱의 우월성(아브라함에게 십일조를 받음, 축복을 받음, 영원한 존재)

 

 

8.축복 및 적용

혈통에 관계없이 나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 영원하며 단번이 드린 죄사

나를 위해 기도하심에 힘과 격려를 받는다.

완전하고 영원한 구원을 나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에게도 전해지길 원한다.

 

 

*종희: 하나님은 약속을 소중히 여기시는 분이시다(7:25) 암송

*두성:나의 구원은 완전한 선물

*지명: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예수, 우리에게 합당, 완벽한 예수

지금도 외면하지 않고 중보기도하고 계시는 예수(1회 히브리서 읽고 묵상)

*혜숙:24-25절 말씀이 축복(날마다 예수님 앞에 나아가는 삶, 매일 1시간 이상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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