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함께/2020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22장 성경공부

하늘청년 2020. 12. 16. 10:46

요한계시록 22

 

1. 주제: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 그리스도의 재림과 소망 / 재림에 대한 약속과 소망

임박한 재림과 권면(7)

 

2. 중심구절: 20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3. 중심단어: 생명수, 속히(3), 재림, 소망

 

4. 문단요약

1문단(1-5) ->생명수 강과 생명나무 / 새 예루살렘(21장과 연결)

*1->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 강을 보이심(1-2 ->생명수 강과 생명나무, 열두 가지 열매)

*2->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열매를 맺음

*3-4->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가 있으며 그의 얼굴을 보게 됨

*5->밤이 없고 등불과 햇빛이 필요가 없음

 

2문단(6-21) ->예수님 재림의 임박함 / 임박한 재림과 마지막 경고

*6->하나님께서 속히 되어 질 일을 보이시려고 천사를 보내심

*7->주님은 속히 오시며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음(6-7->속히 오심에 대한 경고)

*8-9->천사가 요한에게 자신이 아닌 하나님 앞에 엎드려 경배하라 말함

*10->때가 가까우니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11-12->불의와 의와 거룩한 행위대로 갚아 주시는 하나님

*13->처음과 시작이 되시는 하나님

*14-15->문을 통하여 성 안에 들어갈 자와 문 밖에 있을 자를 구별하심

*16->다윗의 뿌리요 광명한 새벽별이 되시는 예수그리스도

*17->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갈 수 있음(구원의 마지막 초청)

*18-19->예언의 말씀을 가감하지 말라

*20->속히 오시리라 말씀하신 주님(약속과 적극적인 반응)

*21->축복과 마지막 인사

 

 

5. 상관구절

1-> 생명의 원천이신 하나님

36:9

진실로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빛 안에서 우리가 빛을 보리이다

 

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17: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4:10-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2->생명나무

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3:22-24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3: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4-이름이 이마에 기록되어 있음

3:12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6->참되신 하나님의 말씀, 신실하신 말씀(23:19)

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21: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9->하나님께 경배하라 말씀하심

14:7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15: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왕하17:36

오직 큰 능력과 편 팔로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만 경외하여 그를 예배하며 그에게 제사를 드릴 것이며

 

45:11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

 

 

14->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을자

21: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10:7, 9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4: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12:3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지켜 행하고 그것에 가감하지 말지니라

30:6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18->말씀을 가감하지 말라(벧후3:16)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4:2, 5:6-7, 13, 110:1, 3:1, 1:3, 8:1, 10:2, 12:1)

 

5->왕노릇 함(7:18, 7:27, 5:17, 딤후2:12)

 

얼굴을 볼 것이요(5:8, 고전13:12, 요일3:2)

 

7->속히 오리니(재림의 임박성) 22:12, 22:20, 3:11, 11:37

 

16->광명한 새벽별(그리스도) 함께해 주겠다 (2:28, 2:2, 24:17)

 

17->목마른 자 생명수를 얻게 됨(5:6, 7:37-38, 25:25, 24:3, 55:1, 4:14)

 

20-> 마라나타(딤후4:8, 고전16:22)

 

 

 

6. 난해질문

생명수 강과 에덴강의 차이는?(1)

에덴동산의 강은 세상에 근거하고 있으나 생명수의 강은 오직 하나님과 예수님에게 근거하고 있음

세상의 것은 채우면 채울수록 사람으로 하여금 더욱더 갈증 나게 만들지만 생명수는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기에 그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게 됨

목마른 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값없이 생명수를 받을 수 있으며(17) 이 생명수를 받은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음(4:14)

 

 

 

생명나무의 열매의 의미는?

생명나무의 열매는 믿음을 통해서 세상을 이긴 성도에게 주어진 상급을 의미(2:7)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생명나무가 열두 가지 실과를 맺는다는 것은 충만함을 상징함(열둘이라는 숫자의 완전함)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부터 나온 생수의 강을 통해서 있게 되었으며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상급

 

속히 오시리라와 오래 참으사(벧후3:9) 두 말씀이 서로 상반된 구절인데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가?

예수님의 마음이 양면으로 표현된 것

벧후 3:9 ->거듭난 자와 거듭나지 않는자(오래 참으심으로 구원 받는 자가 많기 때문에)

2:2 ->고난, 시련 가운데 있는 성도들에게는 속히 오는게 위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영원이라는 시간의 개념

속히 오시리라 & 오래 참으사 ->주님께서는 천년이 하루와 같은 분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시간은 영원하다라고 말할 수 있다.

 

가감한다 라는 말의 의미는?(18-19)

문자적인 해석? 해석상으로 늘이고 줄이고 자기 생각을 첨가 하는 것을 하지 말라

, 의미를 해석 시에 이해되는 쪽으로 첨가를 하던지 하지 않던지 하지 말라

 

계시록만 한정되어서 말씀 하시는 것인가?(18-19)

좁은 의미에서는 문자 그대로 해석 시에는 요한계시록을 말한다

하지만 성경 전체가 진리이며 권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성경이라고 볼 수 있다.

 

10절에서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8:26에서는 인봉하라 서로 다르게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22:10 인봉하지 말라 ->모든 사람이 다 알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심판의 시기가 가까움

8:26 인봉하라 ->세상의 종말, 심판의 시기가 멀었기 때문에

 

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두라(11) 회개할 여지가 없는자로 그대로 두라는 말씀인가?

죄인의 회개를 촉구하는 역설적인 말씀

회개하는 자는 돌아오기를 원하시지만 양심의 화인 맞은 자는 되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

 

새 예루살렘은 어떤 곳인가?(5)

3:22-24 ->언제나 영생의 과실이 제공되는 곳, 하나님과 교제가 회복 되는 곳

 

22장을 통해서 예언을 기록한 이유는?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기 위함(6)

순종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기 위함(7, 14)

행위대로 상주심(12)

하나님께서 경배 받으시기에 합당함(16)

영생을 주시려고(17)

잘못된 신앙위험을 경고하기 위함(18:19)

 

 

7. 중심 사상

예수그리스도께 속히 오시니 재림을 준비하라

하늘나라를 소망함 / 열매를 맺음 / 거룩한 삶

 

그리스도만이 경배 받기에 합당하신 분

믿는 자의 구원 완성 / 그리스도께서 속히 오심 / 예수그리스도는 새땅으로 인도하심

참 되고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음

재림을 사모하고 깨어 있으라

 

 

8. 축복 및 적용

계시록 마지막 장을 공부하면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어떻게 살아가기를 원하시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특별히 20절 말씀을 통해서 예수님의 오심을 진심으로 소망하고 있는가?

속히 오신다고 여러 말씀들을 통해 계시하고 있는데 나의 반응은 아직까지 밋밋한 열정적이며 간절함이 부족한 내 자신의 삶을 생각해 본다.

 

손양원 목사님의 주님 고대가 생각이 났는데 가사를 외우면서 부를 필요가 있겠다.

주님 오심을 소망하고 거룩한 삶을 살고 열매 맺는 삶을 살길 원한다.

 

 

요한계시록 22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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