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22장 성경공부
요한계시록 22장
1. 주제: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 그리스도의 재림과 소망 / 재림에 대한 약속과 소망
임박한 재림과 권면(7절)
2. 중심구절: 20절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
3. 중심단어: 생명수, 속히(3회), 재림, 소망
4. 문단요약
1문단(1-5절) ->생명수 강과 생명나무 / 새 예루살렘(21장과 연결)
*1절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 강을 보이심(1-2 ->생명수 강과 생명나무, 열두 가지 열매)
*2절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열매를 맺음
*3-4절 ->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가 있으며 그의 얼굴을 보게 됨
*5절 ->밤이 없고 등불과 햇빛이 필요가 없음
2문단(6-21절) ->예수님 재림의 임박함 / 임박한 재림과 마지막 경고
*6절 ->하나님께서 속히 되어 질 일을 보이시려고 천사를 보내심
*7절 ->주님은 속히 오시며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음(6-7절 ->속히 오심에 대한 경고)
*8-9절 ->천사가 요한에게 자신이 아닌 하나님 앞에 엎드려 경배하라 말함
*10절 ->때가 가까우니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11-12절 ->불의와 의와 거룩한 행위대로 갚아 주시는 하나님
*13절 ->처음과 시작이 되시는 하나님
*14-15절 ->문을 통하여 성 안에 들어갈 자와 문 밖에 있을 자를 구별하심
*16절 ->다윗의 뿌리요 광명한 새벽별이 되시는 예수그리스도
*17절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갈 수 있음(구원의 마지막 초청)
*18-19절 ->예언의 말씀을 가감하지 말라
*20절 ->속히 오시리라 말씀하신 주님(약속과 적극적인 반응)
*21절 ->축복과 마지막 인사
5. 상관구절
⒜1절 -> 생명의 원천이신 하나님
시36:9 진실로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빛 안에서 우리가 빛을 보리이다
렘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렘17: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요4:10-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
⒝2->생명나무
창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창3:22-24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잠3: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
⒞4절 -이름이 이마에 기록되어 있음
계3:12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계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
⒟6절 ->참되신 하나님의 말씀, 신실하신 말씀(민23:19)
계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계21: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
⒠9절 ->하나님께 경배하라 말씀하심
계14:7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계15: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왕하17:36 오직 큰 능력과 편 팔로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만 경외하여 그를 예배하며 그에게 제사를 드릴 것이며
시45:11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 |
⒡14절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을자
계21: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요10:7, 9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요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신4: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신12:3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지켜 행하고 그것에 가감하지 말지니라 잠30:6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
⒢18절 ->말씀을 가감하지 말라(벧후3:16)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계4:2, 5:6-7, 13절, 시110:1, 골3:1, 히1:3, 8:1, 10:2, 12:1)
⒤5절 ->왕노릇 함(단7:18, 7:27, 롬5:17, 딤후2:12)
⒥얼굴을 볼 것이요(마5:8, 고전13:12, 요일3:2)
⒦7절 ->속히 오리니(재림의 임박성) 계22:12, 22:20, 3:11, 히11:37
⒧16절 ->광명한 새벽별(그리스도) 함께해 주겠다 (계2:28, 마2:2, 민24:17)
⒨17절 ->목마른 자 생명수를 얻게 됨(마5:6, 요7:37-38, 잠25:25, 사24:3, 55:1, 요4:14)
⒩20절 -> 마라나타(딤후4:8, 고전16:22)
6. 난해질문
①생명수 강과 에덴강의 차이는?(1절)
에덴동산의 강은 세상에 근거하고 있으나 생명수의 강은 오직 하나님과 예수님에게 근거하고 있음
세상의 것은 채우면 채울수록 사람으로 하여금 더욱더 갈증 나게 만들지만 생명수는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기에 그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게 됨
목마른 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값없이 생명수를 받을 수 있으며(17절) 이 생명수를 받은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음(요4:14)
②생명나무의 열매의 의미는?
생명나무의 열매는 믿음을 통해서 세상을 이긴 성도에게 주어진 상급을 의미(계2:7)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
생명나무가 열두 가지 실과를 맺는다는 것은 충만함을 상징함(열둘이라는 숫자의 완전함)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부터 나온 생수의 강을 통해서 있게 되었으며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상급
③속히 오시리라와 오래 참으사(벧후3:9) 두 말씀이 서로 상반된 구절인데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가?
⒜예수님의 마음이 양면으로 표현된 것
벧후 3:9 ->거듭난 자와 거듭나지 않는자(오래 참으심으로 구원 받는 자가 많기 때문에)
계2:2 ->고난, 시련 가운데 있는 성도들에게는 속히 오는게 위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영원이라는 시간의 개념
속히 오시리라 & 오래 참으사 ->주님께서는 천년이 하루와 같은 분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시간은 영원하다라고 말할 수 있다.
④가감한다 라는 말의 의미는?(18-19절)
문자적인 해석? 해석상으로 늘이고 줄이고 자기 생각을 첨가 하는 것을 하지 말라
뜻, 의미를 해석 시에 이해되는 쪽으로 첨가를 하던지 하지 않던지 하지 말라
⑤계시록만 한정되어서 말씀 하시는 것인가?(18-19절)
좁은 의미에서는 문자 그대로 해석 시에는 요한계시록을 말한다
하지만 성경 전체가 진리이며 권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성경이라고 볼 수 있다.
⑥10절에서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단8:26에서는 인봉하라 서로 다르게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계22:10 인봉하지 말라 ->모든 사람이 다 알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심판의 시기가 가까움
⒝단8:26 인봉하라 ->세상의 종말, 심판의 시기가 멀었기 때문에
⑦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두라(11절) 회개할 여지가 없는자로 그대로 두라는 말씀인가?
죄인의 회개를 촉구하는 역설적인 말씀
회개하는 자는 돌아오기를 원하시지만 양심의 화인 맞은 자는 되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
⑧새 예루살렘은 어떤 곳인가?(5절)
창3:22-24 ->언제나 영생의 과실이 제공되는 곳, 하나님과 교제가 회복 되는 곳
⑨22장을 통해서 예언을 기록한 이유는?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기 위함(6절)
⒝순종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기 위함(7, 14절)
⒞행위대로 상주심(12절)
⒟하나님께서 경배 받으시기에 합당함(16절)
⒠영생을 주시려고(17절)
⒡잘못된 신앙위험을 경고하기 위함(18:19)
7. 중심 사상
①예수그리스도께 속히 오시니 재림을 준비하라
하늘나라를 소망함 / 열매를 맺음 / 거룩한 삶
②그리스도만이 경배 받기에 합당하신 분
믿는 자의 구원 완성 / 그리스도께서 속히 오심 / 예수그리스도는 새땅으로 인도하심
③참 되고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
④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음
⑤재림을 사모하고 깨어 있으라
8. 축복 및 적용
계시록 마지막 장을 공부하면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어떻게 살아가기를 원하시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특별히 20절 말씀을 통해서 예수님의 오심을 진심으로 소망하고 있는가?
속히 오신다고 여러 말씀들을 통해 계시하고 있는데 나의 반응은 아직까지 밋밋한 열정적이며 간절함이 부족한 내 자신의 삶을 생각해 본다.
손양원 목사님의 주님 고대가 생각이 났는데 가사를 외우면서 부를 필요가 있겠다.
주님 오심을 소망하고 거룩한 삶을 살고 열매 맺는 삶을 살길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