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제자를 훈련시키는 방법 - 은사와 부르심
◈ 내 용 (129page ~ 130page)
성령께서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은사를 주셨다.
은사 - 개인의 유익과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해서 성령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것.
① 개개인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해준다. (서로 다른 부분의 상호 보완 기능함으로 연합하게 된다)
② 다른 형제 자매들을 필요로하며 서로 연합
현대 교회의 문제점
③ 모든 믿는 자에게 은사를 다 주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방과 비교하거나 경쟁심을 가져서도 안된다.
④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은사가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한다.
제자를 삼는 동안 기억해야 할 것은 그들의 은사와 역량을 부지런히 발휘하는 제자들로 양육해 나가는 일이 우리의 직분이라는 사실이다.
당신의 은사의 목적과 중요성 (131page)
고린도전서 12장 1 ~ 11절에 나타난 은사의 분배와 종류를 볼수 있다.
사람이 가진 어떤 재능이나 역량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며, 그것들이 성령의 도우심 가운데 발전되고 다스려지면 “영적인 은사“가 된다는 전제를 가지고 그들을 도와야 한다.
또 제자 삼는 사역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의 은사를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유는 은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께서 허락하셨기 때문이다.
12~13절에 몸이 지체와 지체가 몸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볼수가 있는데 성령께서 각 사람에게 특정한 은사를 주신다는 것은 각 사람이 몸 안에서 자신만이 채울 수 있는 특정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 다른 지체와 전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학교의 한 거물에 붙여진 모자이크, 축구팀, 교향악단의 예처럼 서로 협력하고 조화를 이룰 때 완전해진다.
11~18절 우리가 몸 안에서 어떤 기능을 발휘해야 할지를 결정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돕는 과정에서 영적으로 어릴 때부터 그들의 은사를 발견하고 자신의 독특한 중요성을 발견 할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열등감을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가 독특한 가치를 지닌 존재라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은사의 가치는 그것이 다른 그리스도인의 유익을 위해서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평가되는 것이다.
25~26절 몸의 한 지체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 짐 엘리오트와 그의 네 동역자들이 에콰도르에서 순교함으로 전체 교회가 고난을 받은 것
몸의 한 부분이 불편하거나 없을 때 효과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어려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한 지체 한 지체가 중요하고 소중하다.
당신의 은사를 발견함 (134page)
자신의 은사가 무엇인가를 알고 교회의 유익을 위해 그의 은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할 때 교회는 불완전한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 그러면 어떻게 은사를 발견할 수 있을까?! 네 가지 제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만일 그가 제자라면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해줄 것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어울리고 그들의 유익을 위해서 자신을 드릴 때 은사를 발견할 수 있다.
2. 그의 은사라고 생각되는 것을 해보도록 도울 것
예를 들어 가르치는 은사가 있다고 생각은 하고 있으나 확신이 없다면 가능한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가르치는 것을 실습함으로 은사를 발견하라.
3. 일반적으로 말해서 사람의 은사는 그의 관심이 가장 집중되어 있는 곳, 그리고 그가 가장 쉽게 자신의 믿음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곳에서 발견된다. (예 신유의 은사 ---> 말씀을 나누는 은사)
4. 솔직하게 평가를 해줄 수 있는 사람들 앞에서 가능성이 있는 그의 은사를 발휘하도록 기회를 줄 것.
가르치는 은사가 있다면 가르치는 은사를 받은 몇몇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그가 가르치는 것을 관찰하고 평가해
주도록 기회를 만들라.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특정한 은사가 없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순종을 명령하신 영역에서의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예: 전도)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135page ~ 136page)
은사와 부르심은 항상 함께 주어집니다. (예 - 모세)
제자를 삼는 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그로 하여금 은사를 찾고 그것을 계발시키도록 돕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은사를 따라 부르심을 확신하는 가운데 헌신하고 살아가는 제자의 일생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되어 가도록 돕는 일에 참여함으로써, 가장 만족스럽고 가치 있는 삶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성취감을 맛보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위해 세우신 계획에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그가 담당할 기능은 은사와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 깨달은 점
① 하나님께서 나에게 은사를 주신 것은 서로 연합하며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해서이다.
② 나의 은사가 무엇인지 올바로 알고 확신가운데 제자로서의 삶을 사는 것이 가장 만족스럽고 가치 있는 삶이다.
③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열등의식을 가질 필요가 없다. 은사의 기능은 하나님께서 결정하시기 때문이다.
④ 은사의 가치는 그것이 다른 그리스도인의 유익을 위해서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평가되는 것이다.
⑤ 은사를 발견하는 방법 4가지 (134page ~ 135page)
⑥ 은사와 부르심은 항상 함께 주어진다.
⑦ 제자를 삼는 초기 단계에서 은사를 찾고 계발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 적용
1. 나의 은사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앞으로 계발하고 싶은 영역은 무엇인가?!
나의 은사는 정이 많아 배려하고 섬김의 은사가 많은 것 같다. (편안한 대화를 이끌어간다)
직장과 L.T관 생활에서 삶을 생각하고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들을 때
개발하고 싶은 영역
은사와 부르심은 하나님께서 함께 주어진다고 말씀하셨다.
나의 부르심이 제자와 일꾼의 삶이라면 말씀을 나누고 가르치는 은사를 개발하기를 원한다.
2. 그것을 어떻게 개발하기를 원하는가?!
말씀의 핵심과 요점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살펴보고 나누는 것을 통해서
1주일에 3회 이상 사설을 읽음으로 핵심을 파악하고 나누는 훈련을 하겠다.
아침에 묵상할 때 중심 구절 위주로 묵상을 하겠다.
D.C.U 체크를 통해 기록하고 평가를 하겠다.
3. 돕고 있는 형제가 있다면 어떻게 개발해 주기를 원하는가?!
은사를 찾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함께 생활할 때 좀 더 세심하게 관찰 하겠다.
서로 나누고 개발하도록 돕겠다.
'책자공부 > 훈련으로 되는 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훈련으로 되는 제자 (12과) (0) | 2015.02.06 |
---|---|
2008년 훈련으로 되는 제자 (11과) (0) | 2015.02.06 |
2008년 훈련으로 되는 제자 (9과) (0) | 2015.02.06 |
2008년 훈련으로 되는 제자 8과 (0) | 2015.02.06 |
2008 훈련으로 되는 제자 7과 (0) | 2015.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