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함께/2016 마가복음

마가복음 14장

하늘청년 2016. 9. 29. 14:28

마가복음 14장.hwp


마가복음 14

 

1. Title(제목) : 예수그리스도의 수난 (체후의 만찬과 체포 / 언약의 제물되신 예수님)

 

2. Key verse(중심구절) : 38, 49(22-23, 53)

 

3. Key word(중심단어) : 유월절, 향유, 기도, 신성모독, 겟세마네, 증거, 언약, 부인

 

4. Out line(개요) 5문단

1문단) 여인의 헌신과 유다의 배반 (1-11)

1) 예수를 죽일 방도를 찾는 대제사장과 서기관들 (1-2)

2) 옥합을 깨뜨려 예수의 머리에 부으자 사람들이 화를 냄 (3-4)

3)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자를 도울 수 있었겠다며 여자를 책망함 (5)

4) 향유를 부음이 곧 나를 장사함이며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 알리라고 가르치심 (6-9)

5) 유다가 돈을 받고 예수를 넘겨주고자 약속함 (10-11)

 

2문단) 최후의 만찬 (11:12-25)

1) 예수께서 유월절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 제자 둘을 마을로 보냄 (12-13)

2)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큰 다락방과 먹을 음식을 준비함 (14-16)

3) 열두 제자들과 식사를 통해 예수를 배반하는 자에 대해 말씀하심 (17-18)

4) 서로 아니라고 말하는 제자들과 그 사람에게 화가 있다고 말씀하시는 예수님 619-21)

5) 예수께서 떡과 잔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감사기도를 하심 (22-23)

6) 언약의 피를 마시는 날에는 다시 마시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하심 (24-25)

 

3문단) 겟세마네의 기도 (14:26-42)

1) 제자들이 듣고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올라감 (26)

2) 제자들이 예수를 버리고 이 후에 예수님께서 먼저 갈릴리로 가신다고 말씀하심 (27-28)

3) 베드로가 버리지 않겠다고 말하자 닭이 두 번 울기 전 세 번 부인할거라 예언하심 (29-30)

4) 베드로가 힘 있게 부인하지 않겠다고 말함 (31)

5)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을 데리고 겟세마네 산으로 기도하러 가심 (32-33)

6) 제자들에게 깨어 있으라 말하시고 온 힘을 다해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함 (34-36)

7) 제자들에게 깨어 기도하라 말씀하시고 동일한 말씀으로 다시 기도하심 (37-38)

8) 제자들의 피곤함을 보시고 쉬라고 말씀하심 (39-40)

9) 인자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다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심 (42)

 

4문단) 체포되시는 예수님 (14:43-52)

1) 유다가 무리들과 함께 검과 몽치를 가지고 예수를 잡으러 나옴 (43)

2) 유다의 입맞춤을 통해 예수께서 그들의 손에 붙잡히심 (44-46)

3) 제자 중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제사장의 종을 쳐 귀를 떨어뜨림 (47)

4)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쳤는데도 불구하고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온 무리들을 책망함 (48-49)

5)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함 (50)

6) 한 청년이 벗은 몸으로 도망함 (51-52)

 

5문단) 심문 받으시는 예수님 (14:53-72)

1) 예수를 끌고 대 제사장에게 데리고 감 (53)

2) 예수를 멀찍이 따라가는 베드로 (54)

3) 대제사장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일 증거를 찾되 얻지 못함 (55)

4) 많은 거짓 증인과 증언들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 (56-59)

5) 거짓 증언에는 침묵하시고 오히려 인자가 구름타고 다시 오심을 말씀하심 (60-62)

6) 대제사장이 옷을 찢으며 신성모독 죄로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다고 정죄함 (63-64)

6) 어떤 사람은 예수를 때리며 조롱함 (65)

7) 베드로가 불 쬐는 중에 여종의 말을 듣고 예수를 알지도 못한다고 부인함 (66-68)

8) 여종과 주위 사람들이 예수와 한패라고 말하자 강하게 부인하며 모른다고 말함 (69-71)

9) 닭이 두 번 울자 예수께서 하신 말씀이 기억나 심히 후회하는 베드로 (72)

 

 

5. Cross reference(관계구절)

향유와 관련하여 (3)

26:7 / 11:2 / 7:46 / 23:55-56

 

가장 가까운 사람의 배반 (11) -> 가롯 유다

시편41:9(압살롬) / 왕상1:7(요압과 아비나달)

 

언약의 피되신 예수그리스도 (24)

9:20 / 10:29 / 13:20 / 26:28 / 24:8 / 9:11 -> 제사할 때 쓰이는 피

*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 하물며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가 당연히 받을 형벌은 얼마나 더 무겁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

 

* 양들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르심 (36)

8:15 / 4:6

*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예수님의 수난

22:63-65 / 26:67 / 27:29-31 / 19:1-3 / 53:3, 5

* 지키는 사람들이 예수를 희롱하고 때리며

그의 눈을 가리고 물어 이르되 선지자 노릇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고

이 외에도 많은 말로 욕하더라

 

*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어떤 사람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앞에 가서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리더라

 

*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

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성찬과 연관된 구절 (22)

고전10:16 / 6:53 / 고전11:23-25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기도 (순종함)

5:30 / 6:38 / 2:8 / 18:11 / 50:5-6 / 4:34 / 17:4

 

큰 다락방과 관련하여 (15)

22:15 / 1:13 / 20:8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28)

16:7 / 28:7 / 28:10 / 28:16

 

육신의 약함 (38)

7:18 / 7:23 / 8:12-13 / 5:17

 

지도자들이 민란을 두려워 함 (1-2)

27:24 / 26:5

 

성경을 이루려 함이라 (49)

1:22 / 13:18 / 17:12 / 19:28 / 19:36

깨어 기도하라 (38) 기도해야 하는 이유적인 측면과 연관 된 구절?

4:3(복음) / 6:6(교제) / 9:29(믿음, 체험) / 벧전5:8(영적전쟁승리) / 7:7(명령)

 

예수님의 침묵하심 (61)

26:33 / 15:4-5 / 19:6

 

신성모독과 연관 된 구절 (64)

9:3 / 10:36

 

 

6. Difficulty(질문)

 

1) 어떤 사람들이 옥합을 깨뜨려 향유를 부은 여인의 행동을 보고 책망한 이유는?

표면적인 동기

유월절에는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곤 하였다. 비싼 향유를 팔아 돕지 않고 예수님의 머리에 부음을 통해 그냥 허비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면적인 동기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에서 기초한 것이 아니라 탐심에 기초했기 때문이다.

12:6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2) 베드로의 실패 이유는?

기도의 삶 실패

사람을 두려워 함

자기 자신을 과신 (교만)

 

3) 마리아와 유다의 삶을 비교하시오

마리아

유다

말씀집중, 영적분별력 (10:38)

사랑의 표현, 올바른 곳에 물질을 드림 (14:8)

돈에 대한 욕심 (탐심)

이중적인 인격

 

 

4) 예수님께서 유다의 배반을 여러 번 언급했는데도 유다는 왜 회개하지 않은 이유는?

돈 문제 돈은 일반 악의 뿌리. 뿌리가 자라 엄청난 큰 문제를 일으킨다. (가치관)

사탄 사탄에게 틈을 내주면 어쩔 수 없다 / 자신조차도 포기할 수 밖에 없음

 

5) 향유의 용도와 옥합을 깨뜨린 의미와 관련하여?

향이 나는 기름이다 (30:23-24)

예수님의 머리와 발, 시신에 사용되었다.

옥합을 깨뜨린 이유는?

향유 전부를 부으겠다라는 의미 (온전한 헌신의 의미)

장사 예비: 예수님의 죽음의 대해서 알고 있지 못했지만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었다라는 의미

 

6) 마가복음에서는 옥합을 깨뜨린 여인의 이름이 나오지 않았지만 마태복음에서는 마리아라고 밝히고 있다. 이유는 무엇인가?

마가복음은 최초의 복음이다. 마가가 기록할 당시 유대인으로부터 마리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마리아의 안전을 위해서이다)

 

7) 유월절과 무교절의 차이는 무엇인가?

마태는 유월절이라 기록하고 있다.

유월절은 유대 최대의 명절이며 (유대달력 114일 정도 -> 지금의 달력으로 양력 3에서 4월 정도로 추측해 본다)

이때는 누룩을 제거하고 양을 잡아먹는 날이다.

 

무교절은 농사와 관련된 절기이며 약 15~217일간 지내게 된다.

이때는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먹었다.

유월절 이후에 바로 무교절로 넘어가기 때문에 유월절(1) + 무교절(7) 8일 정도의 절기를 보내는 것이 된다.

 

8) 51절에서 벌거 벗은 한 청년은 누구를 말하고 있는가?

대부분 학자들은 청년 마가로 보고 있다.

이유는 12제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어야 하며, 예수님께서 잡힐 당시 자다가 그대로 깨어 일어났기 때문에 다락방이 있는 근처, 예수님을 아는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9) 예수님께서 침묵과 대답할 때는 어떤 때였는지 알아보자?

침묵 질문의 동기가 불순하며 자기 이름이 드러날 경우 대부분 침묵하심

대답 동기가 순수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이 드러나는 경우 대답하심

 

7. Central teaching(중심 교훈)

1) 14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

예수님의 사랑에 기초한 헌신의 중요성 (향유를 드리는 마리아)

예수님의 크고도 깊은 사랑 (자신의 몸과 피를 주심)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그 뜻에 자신을 복종시키는 것이다.

침묵해야 할 때와 말해야 할 때를 분명히 알라

 

2) 베드로의 부인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은?

자만하고 자신을 신뢰함 / 예수님의 경고 무시 (29-31)

깨어 기도하지 못함 (37-41)

예수님보다 사람을 더 의식하며 두려워 함 (66-68)

예수님을 가까이 하지 않음 / 적당한 거리,

인간의 의지로는 사탄의 공격을 이길 수 없다.

시험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무기는 기도뿐이다.

 

 

3) 예수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승리의 비결은?

기도로 준비 (마음, 하나님의 능력)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자신을 온전히 드림

침묵을 통해 자기변명을 하지 않음

4) 향유 사건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내 이웃보다 예수님 자신이다.

예수님의 가르침보다는 예수님 자신이다.

예수님 자신을 위해 드리는 것은 지나침도 없고 부족(허비)함도 없다.

 

8. Blessing & Application(축복 및 적용)

기도할 때 나의 태도에 대해 생각을 해 보게 된다.

평상시 기도할 때가 아닌 예수님처럼 큰 고난을 앞두고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를 깨닫게 해 주셨다. 사탄의 공격을 이길 수 있는 힘은 기도, 깨어 있는 깨어 있는 삶이다.

예수그리스도가 최고의 가치이다. / 그분의 뜻을 이루는데 자신을 드림

 

 

 

 

 

참석자: 이지명, 황두성, 조남신, 이혜숙, 박종희, 이가은 (선교관) / 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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