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8장
제목: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신 예수 / 새 언약의 대제사장 예수
중심구절: 6절
중심단어: 첫 언약(새 언약), 중보자, 대제사장
4. 개요
제 1문단: 새 언약의 중보자 그리스도 /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1-6절)
⒜1-2절 -> 우리에게 성소와 참장막에서 섬기시는 대제사장이 있음
⒝3절 -> 대제사장은 제사드림을 위하여 세운자임
⒞4절 -> 땅에서는 율법에 따라 제사를 드리는 사람들이 정해져 있음
⒟5절 -> 이 제사장들은 하늘에 있는 것들의 그림자가 됨
⒠6절 -> 그리스도께서는 약속을 바탕으로 더 아름다운 직분을 맡으심
제 2문단: 새 언약의 필요성(9-13절)
⒜7절 -> 첫 언약을 이행했더라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음
⒝8절 -> 새 언약을 맺을 것에 대해 말씀하시는 하나님
⒞9절 -> 새 언약은 애굽 땅에서 맺은 언약과 다름
⒟10-11절 -> 새 언약에 대한 설명
⒠12절 -> 그들의 죄를 기억하지 않겠다 말씀하심
⒡13절 -> 새 언약을 말씀하심으로써 첫 언약은 사라지게 됨
5. 관계구절
①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됨(2절)
⒜히10:21 ->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예수님)
⒝히11:10 -> 이는 그가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라
②새 언약의 보증이 되신 예수(6절)
⒜히7:22 ->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히12:24 ->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을 말하는 뿌린 피니라
⒞갈3:19-20 ->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그 중보자는 한 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③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 10절
⒜신30:6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렘31:33 ->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32:40 ->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는 영원한 언약을 그들에게 세우고 나를 경외함을 그들의 마음에 두어 나를 떠나지 않게 하고
④모든 사람에게 가르쳐 이르기를(11절)
⒜사2:3 ->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사54:13 ->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에게는 큰 평안이 있을 것이며
⒞렘31:34 ->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⑤ 작은자로부터 큰 자까지(11절)
⒜렘6:13 -> 이는 그들이 가장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탐욕을 부리며 선지자로부터 제사장까지
다 거짓을 행함이라
⒝렘42:1 -> 이에 모든 군대의 지휘관과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호사야의 아들 여사냐와 백성의
낮은 자로부터 높은 자까지 다 나아와
⒞행8:10 ->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따르며 이르되 이 사람은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
⒟렘31:34 ->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⑥ 죄를 기억하지 않으심(죄사함) / 12절
⒜히10:16-17 ->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로는 그들과 맺을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그들의
마음에 두고 그들의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시65:3 -> 죄악이 나를 이겼사오니 우리의 허물을 주께서 사하시리이다
⒞사43:25 ->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사44:22 ->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 같이, 네 죄를 안개 같이 없이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렘33:8 ->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이 내게 범하며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
⒡행13:38-39 ->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롬11:27 ->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⑦1절)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 / 히4:15, 계3:20, 요일1:12
⑧2절) 주가 세우신 것 / 히9:11, 히10:19-20
⑨1절)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신 주님
행7:56, 히1:3, 히10:12, 히8:1, 히12:1, 엡1:20, 벧전3:22, 골3:1, 롬8:34, 눅2:69
⑩5절) 이땅에 있는 것은 하늘에 있는 모형과 그림자이다. / 부분적인 것, 온전한 것이 온다
히9:23-24, 히10:1, 골2:17, 갈3:24, 고전13:9-10, 12
⑪6절) 더 아름다운 직분
고후3:6(새언약의 일꾼), 엡3:7(복음의 일꾼), 골1:23, 25(복음의 일꾼), 딤전1:12
⑫더 좋은 언약 / 눅22:20, 고전11:25, 히9:15
⑬8절) 새 언약 / 히9:15, 히12:24, 렘31:31, 눅22:20
⑭13절) 교체의 의미 / 막2:22, 히10:9, 요3:30, 고후5:17
6. 난해구절
① 5절에서 하늘의 실체(장막)과 모세의 장막의 차이는 무엇인가?
|
모세의 장막 |
하늘의 장막(실체) |
건축 위치 |
땅위(4, 5절, 9:6) |
하늘(1절) |
건축자 |
사람이 세움(2절) |
주님이 세움(2절) |
건축 방법 |
손으로 지은 성소 이 세상의 창조에 속함(9:24) |
손으로 짓지 아니한 성소(9:24) 이 세상의 창조에 속하지 않음 |
건축 모형 |
모든 모형을 하나님이 지시하심(5절) 하나님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보여주신 양식대로 지워짐 |
하나님께서 그림자와 모형을 미리 예표하심(5절) |
평가 |
모형과 그림자(5절, 9:24) |
참 장막(2절) 더 크고 온전한 장막(9:11) 영원한 장막 |
②첫 언약의 흠이란?
하나님의 말씀은 완전, 율법의 흠의 목적과 제한성
이스라엘 백송(롬3:20, 28, 롬5:13)
율법은 그림자이며 참 형상이 아니다.
③첫 언약과 새 언약을 비교하시오
첫 언약 |
새 언약 |
이스라엘 백성 시내산, 모세에게 돌판 불완전한 제사 불순종(일시적 속죄) 인간 대제사장 가르치고 지킴 행위의 법 |
전 인류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마음과 생각 완전한 제사 영원한 속죄, 존속 하나님의 아들 예수 성경의 깨닫게 하심 믿음의 법 |
④성소와 참 장막의 의미는?
성소=참 장막 -> 성소를 구체적 설명
지상의 장막과 대조하기 위해 참 장막이라는 용어를 사용
그리스도(본체)가 오시면 그림자(율법)는 없어짐
참 장막은 중보사역을 하는 장소(영적이며 영원한 곳, 하나님의 우편의 계신 곳)
⑤새 언약의 우월성
*불완전하여 새 언약을 요청함(7절)
*마음판에 새김(12절)
*새 언약의 영원성(13절)
⑥온전하지 않은 언약(율법)을 주셨다가 이후에 새 언약을 주신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님이 없는 당시에는 하나님께서 제시할 수 있는 최선의 모형이 율법이었다.
인간의 불완전한 상태에서 제시할 수 있는 모형을 주심
이후에는 새 언약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언약을 주심
반복적인 제사를 통한 죄 사함이 아니라 단 한 번의 속죄를 통한 죄 사함을 주심
7. 중심사상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신 예수그리스도(새 언약의 중보자)
새 언약은 마음에 기록됨
8. 축복 및 적용
축복
1절과 10절이 은혜가 됨 (마음과 생각에 새 언약을 새기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
적용
새 언약과 항상 함께 할 수 있는 비결은 암송이다(마음과 생각을 지키는 것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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