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0장
제목: 그리스도의 희생과 믿음의 권면,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린 예수(12절)
제사를 끝내신 예수그리스도(18절), 인내와 믿음의 권면(36, 38절)
중심구절: 14절
중심단어: 죄, 제사, 온전, 믿음, 인내, 약속, 소망
4. 개요
1문단 요약 옛 언약인 율법은 참 형상이신 예수님의 그림자일 뿐이므로 사람을 온전하게 할 수 없습니다. 만일 율법이 온전했다면 단 한 번의 제사로 정결하게 되어 다시 제사를 반복하는 일이 없었을 것입니다. 제사를 해마다 반복한 이유는 황소나 염소의 피가 죄를 온전히 용서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께서 스스로 자신의 몸으로 온전한 제물이 되셔서 짐승으로 드린 첫 언약의 제사를 폐하셨습니다. 그리고 주께서 단번에 자기 몸을 드리심으로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습니다.
모든 제사장들이 날마다 제사를 반복해서 드리지만, 그러한 제사로는 죄를 없애지 못합니다. 예수께서 드리신 단번의 희생으로 영원히 유효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그로 인하여 우리가 온전케 되었으며, 주께서 주의 말씀과 주의 법을 우리의 마음과 생각에 두시고, 우리의 죄를 다시 기억도 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다시 피 흘리는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
1문단: 1-18절 -> 그리스도 희생의 영원성 / 영원히 온전하게 하신 제사
⒜1절 ->율법은 장차 나타날 것의 그림자임
⒝2-3절 ->해마다 제사를 드리며 죄를 기억함
⒞4절 ->동물의 피로 죄를 없이 하지 못함
⒟5-6절 ->주께서 임하실 때는 번제와 속죄제를 기뻐하지 않으심
⒠7절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오신 예수
⒡8절 ->율법에 따라 바쳐진 제물을 기뻐하지 않으심
⒢9-10절 ->하나님의 뜻을 따라 단번에 드리심으로 거룩함을 얻음
⒣11-12절 -> 제사장은 자주 제사를 드리지만 그리스도는 영원한 제사를 드림
⒤13절 ->원수들이 발아래 굴복할 때까지 기다리심
⒥14절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신 그리스도
⒦15-17절 ->죄와 불법을 기억하지 않으심을 성령께서 증언하심
2문단 요약 우리는 예수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습니다. 그 길은 예수께서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살아있는 길입니다. 또한 우리의 마음과 양심에 주님의 피가 뿌려지고 우리의 몸이 물로 씻음을 받았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고 모이기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됩시다. 진리를 받은 후 고의로 죄를 범하면(주님 섬기는 일을 소홀히 하면) 더욱 무서운 심판을 받게 됩니다. 여러분은 심한 고난을 많이 견디어 냈던 그 처음 시절을 잊지 마십시오. 그때 여러분은 비방과 환난을 당하며 구경거리가 되었고, 또 갇힌 자를 동정하고 자신의 소유를 빼앗겨도 기쁘게 당하였습니다. 이것은 더 영원한 소유가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담대함을 버리지 말고 인내하십시오. 잠시 후면 오실 이가 지체하지 않고 오실 것입니다.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것입니다. |
⒧18절 ->다시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음
2문단: 19-31절 -> 믿음의 권면 / 성도들의 자세 / 구속 받은 잗의 특권과 의무
⒜19-20절 ->예수의 피로 성소에 들어가며 새로운 살길을 열어 주심
⒝21-22절 ->제사장이 되신 예수의 피를 받았으니 믿음으로 나아가자
⒞23-25절 ->소망을 굳게 잡고 서로 격려하며 모이기에 힘쓰라
⒟26-27절 ->진리를 깨닫고도 고의로 죄를 지은다면 속죄가 없고 심판이 있음
⒠28-29절 ->율법을 어기면 심판을 받듯 성령님을 모독하면 형벌이 있음
⒡30절 ->원수는 하나님께서 갚으심
⒢31절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는 것은 무서운 일임
⒣32-33절 ->핍박과 고난을 당하고 승리한 그때를 생각하라
⒤34-35절 ->갇힌 자를 동정하고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36절 ->약속을 받기 위해 인내가 필요함
⒦37절 ->주님께서 곧 오심
⒧38-39절 ->뒤로 물러가지 말고 믿음으로 살라
2문단: 19-25절 -> 속죄 받는 자의 특권
3문단: 26-31절 -> 알고 짓는 죄에 대한 경고
4문단: 32-39절 -> 올바른 신앙 생활을 위한 권면
5. 관계구절
①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않으심(5절)
전5:1, 호6:6, 마9:13, 마12:7, 시51:16, 삼상15:26, 잠21:3, 먹12:3
⒜시40:6-8
6.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 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7.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내가 왔나이다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나이다
8.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였나이다
⒝시50:8 -> 나는 네 제물 때문에 너를 책망하지는 아니하리니 네 번제가 항상 내 앞에 있음이로다
⒞사1:11 ->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렘6:20 -> 시바에서 유향과 먼 곳에서 향품을 내게로 가져옴은 어찌함이냐 나는 그들의 번제를 받지 아니하며 그들의 희생제물을 달게 여기지 않노라
②예수님께서 한 몸으로 오심(5절)
⒜히2:14 -> 혈육에 속한 몸으로 오심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요1: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심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갈4:4 -> 여자의 몸으로 오심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③보내신 이의 원대로 함(7절)
⒜요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요5: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요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④10절에서 말한 우리와 관련된 구절
⒜히2:11 -> 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히13:12 ->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고전6:11->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⑤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심(13절)
⒜히1:13 ->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느냐
⒝시110:1 ->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마22:44 ->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고전15:25 ->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행2:35 ->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눅20:43 -> 내가 네 원수를 네 발등상으로 삼을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니라
⑥성령께서 증거하심(15절)
⒜히2:3-4 ->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의 뜻을 따라 성령이 나누어 주신 것으로써 그들과 함께 증언하셨느니라
⒝요15:26 ->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벧전1:11 ->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롬8:16 ->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롬9:1 ->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행15:8 ->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
⒢행20:23 -> 오직 성령이 각 성에서 내게 증언하여 결박과 환난이 나를 기다린다 하시나
⒣히2:14 ->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의 뜻을 따라 성령이 나누어 주신 것으로써 그들과 함께 증언하셨느니라
⑦지식을 받은 후(알고도) 행하는 것과 연관된 구절(26절)
⒜눅12:47 -> 주인의 뜻을 알고도 준비하지 아니하고 그 뜻대로 행하지 아니한 종은 많이 맞을 것이요
⒝요13:17 ->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약4:17 ->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롬1:32 -> 그들이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
⑧지체하지 않으신다(속히 이루신다) 37절
⒜사60:22 -> 그 작은 자가 천 명을 이루겠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 되면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리라
⒝합2:3-4 ->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눅18:8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계22:20 ->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⑨동물의 피가 죄를 없이하지 못함(4절): 히9:9, 12, 10:1, 10:11, 미6:6-8
⑩악행을 다시 기억하지 않음(17절) / 렘31:34, 사43:25, 히6:18
⑪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나갈 힘을 얻음 / 히4:16, 엡3:12
⑫고의로 짓는 죄 / 히6:6, 요일1:16, 민15:30, 신17:12
⑬주님이 오시는 날이 길지 않다(37절) / 계22:7, 계12:20, 행1:11, 요14:3
⑭교제에 힘쓰라(24-25절) / 행1:14-15, 행2:46, 마18:20, 딤후2:22, 전4:9-12
⑮그날이 가까울수록(25절) 그날과 관련된 구절
고전3:13(심판의 날) / 말3:17, 살후2:10 / 딤후4:8(의의 면류관) / 약5:8(그날에 대한 마음의 준비)
벧전3:10(재림 때의 모습)
⑯인내에 대한 약속의 성취(36절) / 약1:4, 롬2:7, 롬1:3-4, 눅21:19, 고전9:24-25
⑰의인은 믿음으로 삶(38절) / 롬1:17, 갈3:11, 합2:4
⑱하나님의 법을 마음에 둠(16절) / 히8:10, 롬11:27, 렘31:33, 고후3:2-3
6. 난해구절
① 21절에서 예수그리스도께서는 큰 제사장이 되신다고 했는데 히브리서 전체를 통해서 본 제사장의 명칭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히2:17 ->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신실한 대제사장)
⒝히3:1 ->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 되심)
⒞히4:14 ->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승천하신 큰 대제사장)
⒟히6:20 ->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
②그리스도인이 가져야 할 올바른 믿음에는 무엇이 있는가?(22절)
⒜온전한 믿음(히10:22)
⒝소망의 믿음(히10:23)
⒞견고한 믿음(히10:38)
⒟의심하지 않는 믿음(약1:6)
⒠실천하는 믿음(약2:17)
⒡담대한 믿음(행4:13)
③짐짓 죄를 범한즉의 의미는?(26절)
고의로 짓는 죄는 용서받지 못한다라는 의미 / 히6:4-6 고의로 타락한 행위
④한 영원한 제사가 주는 의미는?(12절)
단번의 제사로 해결 / 영원한 해결 / 온전한 해결(14절)
⑤잠시 잠깐 후에 오신다고 하신 주님께서는 왜 아직까지 오지 않고 계시는가?(37절)
⒜하나님과 우리의 시간개념이 다르다(하나님의 관점)
⒝회개할 기회를 주시기 위해(벧후3:9)
⒞우리가 거할 처소를 준비하고 계시는데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음(요14:2-3)
⒟천국 복음이 온 세상이 다 전해진 후(마24:14)
⑥하나님께서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않으시는 이유는?(5-6절)
⒜구약의 제사는 임시적 제사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는 죄를 사하지 못한다
⒝하나님의 공의를 이룰수 없기 때문에
⒞예수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 죄사함을 받는 것을 더 기뻐하신다.
⑦하나님께서 기뻐할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히10:7, 삼상15:22(주의 뜻을 행함=순종) / 시51:16-17(상한심령) / 호6:6, 마12:7(인애,자비)
잠21:3(공의와 정의를 행함) / 전5:6(경외, 믿음) / 막12:33(사랑을 행항) / 마9:13(긍휼 행함)
⑧그날이 가까울수록 모이기에 힘쓰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24-25절)
⒜말세의 징조, 세상적인 가치관에 물들기 쉽기 때문에 -> 환경의 영향에 보호(딤후3:1-4)
⒝경건의 모양은 있고 능력은 부인 즉 경건훈련과 영성유지(딤후3:5)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우선순위의 삶에 규모가 없어지기 때문에
⒟사탄의 집중공격이 있기 때문에(벧전5:8)
-> 삼겹줄예화(전4:9-12) / 군사, 집단(딤후2:4 / 딤후2:22(교제 보호)
7. 중심사상
①구원받은 성도의 삶
⒜참마음과 온전한 믿음의 삶(22절)
⒝소망을 굳게 붙잡는 삶(23절)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는 삶(24절)
⒟모이기에 힘쓰는 삶(25절)
②죄사함 받은자의 특권과 의무는?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감 / 교제권에 적극적으로 드려짐 / 소망 가운데 인내의 삶
율법이 아닌 믿음으로 살아감
③영원한 제사가 주는 의미는?
거룩함을 입게 됨(영원, 온전), 성소에 들어가게 됨(언제든지 교제가능)
④영원하고 온전하신 대제사장 되신 예수그리스도
8. 축복 및 적용
축복
단 한 번의 희생으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신 예수님께서 나에게 원하시는 것은 믿음을 굳게 잡고 소망 가운데 살아가는 것이다.
죄 사함에 대한 확신과 뒤로 물러가지 않는 삶(두성)
제사와 예물보다 자비, 사랑, 상한 심령을 원하시는 주님께 감사(사모님)
적용
히10:24-25절 말씀을 묵상하며 교제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어려운 환경가운데 있을지라도 움츠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적극적인 교제를 하는데 힘쓰도록 하겠다. (전체모임, 팀 성경공부, 개인교제 등)
나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는 태도가 필요(중드 동영상, 드라마 삭제)
계획적이고 목표적인 삶을 살기 위해 OAT 계획하고 형제들과 공유하기!!(6월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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