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장
제목: 그리스도의 계시 / 일곱교회에 대한 문안인사와 그리스도의 환상(8절)
그리스도의 계시와 일곱교회(10-11절)
중심구절: 1절
중심단어: 계시, 증거, 일곱교회, 재림
4. 개요
제 1문단: 머리말 (1-3절) /
⑴1절 -> 하나님께서 요한에게 주신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
⑵2절 ->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게 되는 요한
⑶3절 -> 예언을 듣고 지키는 자들에게는 복이 있음
제 2문단: 문안인사(4-8절)
⑴4-6절 -> 일곱 교회에 대한 문안인사
⑵7절 ->주께서 구름타고 오시는 것을 많은 사람이 보게 됨(재림에 대한 예언)
⑶8절 -> 알파와 오메가가 되신 하나님
제 3문단: 요한이 본 예수그리스도(9-20절) / 성령의 감동과 계시
⑴9절 -> 예수의 증거로 인하여 밧모섬에 갇힌 요한
⑵10-11절 -> 성령의 음성을 통해 일곱 교회에 편지를 쓰게 되는 요한
⑶12절 -> 주의 음성을 확인 할 때 일곱 금 촛대를 봄
⑷13-16절 -> 촛대 사이를 통해 예수그리스도를 보게 되는 요한
⑸17-18절 -> 처음과 나중이 되시며 살아계신 예수그리스도
⑸19-20절 -> 일곱 교회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일들을 기록하라 말씀하심
5. 관계구절
⑴ 1절 -> 계시라(은밀함을 나타냄)
단2:18, 29절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왕이여 왕이 침상에서 장래 일을 생각하실 때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가 장래 일을 왕에게 알게 하셨사오며
암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롬16: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갈1: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엡3:3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먼저 간단히 기록함과 같으니 |
⑵ 2절 -> 참된 증거
요21:24 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
고전1: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고전2: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
⑶ 3절 ->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순종)
계22:7, 눅11:28
⑷ 8절 -> 알파와 오메가(처음과 나중)
계1: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계2: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계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계22: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사41:4 / 사48:12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처음부터 만대를 불러내었느냐 나 여호와라 처음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시43: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 줄 깨닫게 하려 함이라 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
⑸ 10절 -> 성령에 감동함
계4:2 (요한)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마22:43 (다윗) 이르시되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행10:10-11 (베드로) 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 황홀한 중에 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창41:38 (요셉) 바로가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찾을 수 있으리요 하고
눅2:27 (시므온) 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부모가 율법의 관례대로 행하고자 하여 그 아기 예수를 데리고 오는지라 |
⑹ 12절 -> 일곱 촛대와 연관된 말씀
계1:13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계2: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출25:37 등잔 일곱을 만들어 그 위에 두어 앞을 비추게 하며
슥4: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잔대가 있는데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또 그 기름 그릇 위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기름 그릇 위에 있는 등잔을 위해서 일곱 관이 있고 |
⑺ 14절 -> 불꽃같은 눈
계2: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계19:12 그 눈은 불꽃 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단10:6 또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갯빛 같고 그의 눈은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더라 |
⑻ 16절 -> 해같이 빛남
계10:1 내가 또 보니 힘 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사24:23 그 때에 달이 수치를 당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라 사60:19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행26:13 왕이여 정오가 되어 길에서 보니 하늘로부터 해보다 더 밝은 빛이 나와 내 동행들을 둘러 비추는지라 |
⑼충성된 증인 예수그리스도(5절) / 계3:14, 딤전6:13, 요18:37
⑽예수님께서 구름타고 오심 / 단7:13, 마24:30, 마26:64, 막14:62, 계14:14, 마16:27, 살전4:16-17
⑾찌른자들도 보게 됨 / 슥12:10, 요19:37
⑿사망과 음부의 열쇠 -> 열쇠와 관련된 구절
계20:1, 계9:1(무저갱이의 열쇠) / 마16:19(천국의 열쇠), 계3:7(다윗의 열쇠), 눅11:52(지식의 열쇠)
6. 난해구절
⑴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일곱 가지 “복”들은 무엇인가?(1:3절)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14:13)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16:15)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19:9)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20:6)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22:7)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22:14)
⑵19절의 의미는 무엇인가?
-요한이 본 것
1장 하반절에 나와 있는 예수그리스도의 영광
-이제 있는 일
이제 있는 일이란 2장과 3장에 나오는 7교회를 의미한다.
각 교회의 영적인 상황과 형편을 주님의 예리하신 눈으로 살피신 바를 지적하셔서 책망하실 것을 책망하시고 칭찬하실 일을 칭찬하시며 회개할 것을 권면하신다. 그리고 만약 그 권고를 듣지 않을 시는 그들에게 내릴 징계와 심판에 관한 경종을 들려주시는데 이같은 것들은 종말적인 교회에 들려주시는 성령의 말씀이시다.
-장차될 일
이 계시의 내용이 온전히 "주의 재림"에 관한 사건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장차 될 일이란 주 재림 시에 있을 사건들을 의미한다.
⑶계시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것은(1-3절)
Ⓐ계시는 전체가 하나이다
Ⓑ계시는 예수그리스도로부터 주어진다.
Ⓒ계시는 속히 될 일들에 관한 것이다.
⑷주의 날이란?(10절)
고전16:2 주일, 매주 첫날이란느 의견이 있다. / 부활 후 첫날
⑸일곱교회에 편지를 하는 이유는?(4절)
외형상 소아시아 일곱교회를 지칭 했지만 당시 초대 모든 교회를 지칭하는 것이다.
일곱이라는 단어는 완전수를 가리킨다.
앞으로 오는 모든 미래의 교회, 모든 교회를 가리킨다.
⑹예수님께서 구름을 타고 오시는걸까?(7절)
Ⓐ마24:30, 행1:9-11 -> 문자해석대로 구름을 타고 직접 오신다라고 볼수 있다라는 의견
Ⓑ구름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때 사용하기 때문에 비유적인 것이다라는 의견
⑺찌른 자들이라고 왜 복수로 표현했는가?(7절) / 4가지 학설
Ⓐ로마병정 한사람을 가리킨다
Ⓑ배후세력까지 말한다 / 십자가에 못 박는데 동참한 사람들(유대와 로마 관원까지)
Ⓒ제자들을 박해하는 자들
Ⓓ우리 때문에 십자가에 못 박히고 창으로 찌름을 당하셨기 때문에 우리 모두를 가리킨다
⑻일곱별이 가리키는 것은 무엇인가?(20절)
Ⓐ넓게는 우주적인 교회 하늘의 천사들
Ⓑ좁게는 교회의 지도자들
⑼3절의 의미는?
당시 유대인의 예배 형식이었다(읽는 자, 듣는 자) 실천의 중요성
⑽열쇠의 의미는 무엇인가?
Ⓐ권위와 권력과 지배력을 뜻한다
Ⓑ사망과 음부의 열쇠와 심판의 권세를 가지고 계신다.
⑽예수님의 영광스런 모습에 대한 표현은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⑴일곱 금촛대의 사이에 계신 인자와 같은 이(12~13절)
⑵발에 끌리는 긴 옷을 입고 가슴에는 금띠를 두르고(13절)
⑶머리와 머리털은 흰 양털과 눈처럼 희고, 그의 눈은 불꽃 같았고(14절)
⑷빛난 주석 같은 발과 큰 물소리 같은 음성(15절)
⑸그의 입에서는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16절)
⑹얼굴이 해가 강렬하게 비치는 것 같고(16절)
7. 중심사상
⑴요한에게 보여주신 예수그리스도의 계시
⑵요한은 계시를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전달했다.
⑶계시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진다.
⑷계시는 듣고 지켜야 하는 것이다.
⑸예수그리스도는 영원하시다
⑹예수그리스도는 왕이시다
⑺예수그리스도는 다시 오신다
8. 축복 및 적용
축복
예언을 듣고 지키는 자에게는 복이 있다(3절)
예언의 중요성 듣는 것으로 끝나지 말자. 공부하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실천하는 삶을 살자
성령의 감동으로 음성을 듣고 계시가 기록이 되었다.(10절)
요한이 깊이 동행하며 예수님의 은혜를 경험한 것이다.
나도 동일한 은혜를 누리기를 소망해 본다
적용
사도행전 묵상을 통해 성령님의 음성을 듣길 원하고 어떻게 이끄시고 일을 해 나가시는 묵상하며 형제들과 나누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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