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예비공부
주제: 만물의 으뜸이신 그리스도(1;18), 충만하신 그리스도(2:9-10)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2. 중심단어: 으뜸(1장), 성장(2장) -> 뿌리를 박고 세움을 받아 굳게 서서
새 사람(3장), 비밀(4장), 충만, 순종, 복음
3. 중심구절: 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
4. 저자: 사도바울(1:1, 1:23, 4:18) / 전달자: 두기고(4:7)
5. 수신자: 골로새 성도들, 교회 안에 신실한 형제들(1:2)
6. 기록연대 및 장소: AD62~63년 경 로마감옥
골4:10,14에 누가와 아리스다고가 바울과 함께 있다. 그들은 바울과 함께 로마에 간 사람들이므로 (행27:1-2, 28:16) 로마1차 투옥 기간(AD62∼63)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빌레몬서와 같은 시기(AD 62년경 후반)
7. 골로새교회의 기원
바울은 골로새에 방문한 적이 없다(골2:1).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왔던 사람이 있었고(행2:10) 바울이 에베소의 두란노 서원에서 2년 동안 사역할 때 그곳에서 빌레몬, 아킵보, 에바브라가 복음을 들었다(행19:9-10). 고향으로 돌아 온 에바브라와 빌레몬이 교회를 세움
(골1:7,4:12-13). 빌레몬의 집에서 시작(몬1:2)
8. 골로새교회의 배경과 내용
골로새는 소아시아에서 수리아로 가는 동서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 하였다.
이에 자연히 골로새 시는 동서 문물의 교류 장소가 되어 물화가 풍부하였으며 상인들과 더불어 많은 여행객들의 출입이 잦았으며 일찍부터 갖가지 철학 및 종교 사상이 혼합되어 있었다. 바울은 거짓 철학과 유대주의적 율법주의,천사숭배, 금욕주의 등이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배치됨을 지적하고 그리스도의 신성과 우월성에 대하여 강조함으로써 만물의 중심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증거함과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의 바람직한 삶에 대하여 기록하였다.
개종한 이방인들로 구성, 에바브라를 통해 개척된 교회(장소는 빌레몬의 가정)
7. 기록 동기 및 목적
①외적: 교회 내 침투한 이단 사상을 배격하고 그리스도의 참된 진리를 알려 주기 위함
②내적: 성도들의 영적성숙과 하나됨을 돕기 위해(성결한 삶)
③에바브라가 바울에게 교회내의 문제점을 보고 받은 후 기록
8. 골로새서의 특징
①그리스도가 유일한 구속자이심을 강조함, 그리스도의 탁월성을 잘 설명하고 있음
②이단과 단호히 투쟁할 것을 말함
③에베소서와 함께 쌍둥이 서신으로 불릴만큼 그 내용과 구조가 비슷하다.
④에베소의 경우 교회를 강조(교회론), 골로새서의 경우 교회의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를 강조
⑤에베소서, 빌레몬서와 함께 두기고에 의해 전달된 편지, 옥중서신 중의 하나
⑥기독론을 강조하고 있으며, 성령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음(이단 반박)
9. 골로새에 나타난 이단
①헬라문화와 철학(골2:8)
②유대율법주의(골2:16) / 절기나 음식, 유대주의적 관습들
③영지주의와 관련되는 천사숭배(골2:18-19)
④금욕주의 (골2:21)
※영지주의(그노시스, Gnostic= 지식)
- 영의 청순성과 신비성 강조, 육체는 타락한 것이므로 십자가의 주님을 부정하고 금욕주의와 계율로 육신을 제어하고 주님과 물질계가 불완전하므로 그것을 창조하신 하나님까지 부정하고 구약 성경까지 부정.
⒜천사숭배: 예수그리스도가 아닌 천사숭배를 통해 하나님과 직통하며 교제할 수 있다고 믿음
(중보자이신 예수그리스도가 필요 없는 사상)
⒝금욕주의: 스토파 학자들이 거의 대부분 금욕주의자들이었다(자기노력이나 의를 통해서)
⒞영지주의: 말씀이 아닌 자신의 체험을 중요시 함(진리로부터 벗어남)
10. 축복 및 적용
1장: 으뜸 되신 그리스도
2장: 충만하신 그리스도
3장: 새롭게 하시는 그리스도
4장: 비밀이 되신 그리스도
골로새서 공부해 나갈 때 모든 만물의 주인 되신 그리스도를 생각하며 준비해 나가겠다.
주재권 영역들을 생각하며 내 자신을 살펴보길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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