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 임재춘 목사
음성듣기
성경 아카데미는 성경 66권 중 1권씩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마치 숲을 전체적으로 보고 그 후 개인적으로 나무를 볼 수 있도록, 성경공부의 동기부여를 위한 것입니다.
제목 : Luke, 누가에 의한 이라는 헬라어 원제목에서 유래
사도행전과 같이 "누가(LUKE)"가 기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근거로는 첫째로, 본서와 사도행전은 동일한 사람인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낸 글이다.(눅1:3,행1:1)
둘째로, 바울의 2차,3차 전도여행시에 의사인 누가가 동행하였으며(행16:10-40,행20:5-21), 골로새서,빌레몬서,디모데후서를 기록할 때에도 누가가 같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골4:14, 몬1:24, 딤후4:11)
셋째로, 본서와 사도행전은 의학적인 용어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눅22:44) 의사인 누가는 시리아 사람으로서 유대인이 아니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골4:14절에서 바울은 누가를 다른 이방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가리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신약성경 기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이었을 것이다.
기자 : 의사 누가
구성
누가복음의 특징
1) 마태는 그리스도를 유대인의 왕으로 나타내었으며, 마가는 그리스도를 로마인에게 여호와의 종으로 나타낸 반면, 누가는 그리스도를 사람 측면에서 기록하고 있다.
2) 본서는 성자 하나님이 인간의 구원을 위해 우리와 같은 인자가 되셔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특히 예수님의 탄생,유아기,소년기-와 사역 및 그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구체적인 세부 내용을 다른 복음서보다 훨씬 풍부하게 기록하고 있다.
3) 마태,마가복음에 비하여 갈릴리 지역의 전도에 대한 내용은 적고, 예루살렘 지역의 전도 내용은 아주 길게 기록하고 있다. (눅9:51 -19:44)
4) 마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말씀하신 일을, 마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하신 일을 중점적인 내용으로 한다면, 누가복음은 예수님 자신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5) 인성을 가진 그리스도로서의 굶주림과 질병등 육체적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그리고 노예나 세리, 이방인과 여자 등의 종교적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사람들에게 대한 가르침이 다른 복음서보다 강조되었다. 예를 들면, 눈물과 향유로 예수님의 발을 적신 여자(눅7:36- 50),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10:25-37), 부자와 거지 나사로(눅16:19-31), 삭개오에 관한 내용(눅19:1-10)등이다.
6) 아담으로 말미암아 실패한 인간을 회복하기 위하여 완전한 인간으로 오셔서 잃어진 자를 찾으러 왔다는 사실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잃어버린 양(15:3-7), 잃어버린 드라크마(15:8-10), 잃어버린 아들(15:11-32)
7) 누가복음은 70인의 제자 파송(눅10:1-24)으로 선교적인 측면도 다른 복음서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함께 생각해 봅시다
요 점 |
인자의 소개 |
인자의 |
인자의 후기사역과 배척 고조 |
인자의 고난과 부활 | ||||
문단구분 |
3:1 |
3:21 |
4:14 |
9:51 |
12:1 |
19:28 |
24:1 |
24:53 |
탄생 및 |
세례요한 |
세례와 |
갈릴리 |
배척의 증대 |
예언과 교훈 |
고난과 죽음 |
부활과 승천 | |
주 제 |
잃은 자를 찾음 |
잃은 자를 구원 | ||||||
장 소 |
유 대 |
갈릴리 |
유 대 |
예루살렘 |
1) 1:1 - 4:13 예수님의 탄생, 소년 시대, 성인기
* 1:1-4 : 저자 서문 (헤롯 시대)
* 1:5-38 : 가브리엘에 의한 두 가지 고지
* 1:39-56 : 선택된 두 사람의 어머니의 만남
* 1:57-80 : 세례 요한의 출생
* 그리스도의 탄생과 관련 사건
그리스도의 탄생 (2:1-7)
목자들의 경배 (2:8-20)
아기 예수의 성전 방문 -그리스도의 할례 (2:21-24) / 시므온의 찬송과 예언 (2:25-35) / 안나의 증언 (2:36-38)
* 2:39-52 ; 그리스도의 유년 시절(30년후)
* 공생애 이전 사건
세례요한의 등장 (3:1-20)
그리스도의 세례 (3:21-22)
그리스도의 계보(3:23-38)
사탄에 의한 그리스도의 시험(4:1-13)
2) 4:14 - 9:50 갈릴리를 중심한 사역
* 그리스도의 사역 시작
갈릴리 사역 시작 (4:14-15)
나사렛에서의 배척(4:16-30)
* 4:14-6:11 : 12제자 선택하기 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귀신 들린 자의 귀신을 쫓아냄(4:31-37) 시몬의 장모 치유(4:38-39) 각색 병자 치유(4:40-41)
갈릴리 여러 지역 전도(4:42-44) 마태의 소명 (5:27-32) 바리새인들을 향한 교훈(5:33-6:11)
* 6:12-8:56 : 12제자 선택하신 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제자들을 향한 교훈(6:12-49) 백부장의 종 치유(7:1-10)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7:11-17)
그리스도와 세례 요한(7:18-35) 바리새인 시몬의 초청 식사 (7:36-50)주께 봉사했던 여자들(8:1-3)
씨 뿌리는 자의 비유 (8:4-15) 등불의 비유 (8:16-18), 인자의 영적 가족 (8:19-21)
광풍을 잔잔케 하심 ,(8:22-25) 거라사에서 귀신을 쫓아내심 ,(8:26-39 )
혈루증 여인 치유와 야이로의 딸 소생(8:40-56) 12제자의 파송(9:1-9)오병이어의 기적(9:10-17)
( 누가복음의 절정 )
* 9:18-27 :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첫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
* 9:28-36 : 변화산 사건과 두 번째 십자가의 고난 예고
* 9:37-50 : 귀신에 사로잡힌 아이의 치유와 세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
3) 9:51-19:44 : 유대 중심의 사역(초기 예루살렘 여행)
* 9:51-56 : 사마리아에서의 배척
* 9:57-10:24 : 제자의 자격과 70제자의 파송
* 10:25-11:13 : 질문과 대답으로 가르치심
율법사의 시험과 선한 사마리아인(10:25-37), 마르다와 마리아(10:38-42), 기도에 대한 가르침(11:1-13)
* 11:14-36 : 유대종교가들의 예수님 배척
귀신 들린 자 치유와 예수님의 권능 근원 논쟁(11:14-28), 요나의 표적(11:29-32), 등불 비유(11:33-36)
* 11:37-54 : 유대종교가들을 향한 예수님의 경고
* 12:1-13:35 : 각종 비유와 교훈으로 가르치심
핍박에 대한 교훈(12:1-12), 탐욕에 대한 교훈(12:13-34), 재림에 대한 교훈(12:35-48),제자들이 당할 고난 예고(12:49-53), 때와 징조에 대한 교훈(12:54-59), 회개의 촉구(13:1-9), 18년된 병자 치유와 안식일 논쟁(13:10-17), 천국에 대한 비유 (13:18-30), 예루살렘을 향한 탄식(13:31-35)
* 14:1-17:10. 갈릴리에서의 교훈
바리새인들을 향한 교훈(14:1-24), 제자의 자세(14:25-35), 회개에 대한 교훈(15:1-32), 청지기직에 대한 교훈(16:1-31), 제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17:1-10)
* 17:11-18:34사마리아에서의 교훈
10명의 문둥병자 치유(17:11-19), 재림에 대한 교훈(17:20-37), 기도에 대한 교훈(18:1-14),
어린아이를 통한 교훈(18:15-17), 영생에 대한 교훈(18:18-30), 네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18:31-34)
* 18:35-19:27 : 여리고에서의 교훈
소경 바디매오의 치유(18:35-43), 예수님과 삭개오의 만남(19:1-10), 열 므나의 비유(19:11-27)
* 19:28-44.나귀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
4) 19:45 - 24:53 :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 승천
( 예수님의 고난 주간 )
* 19:45-48 : 월요일 : 성전 정화
* 20:1-22:6 : 화요일 : 공개적 논쟁과 교훈
인자의 권위 논쟁(20:1-8),악한 농부 비유(20:9-18),세금 논쟁(20:19-26),부활 논쟁( 20:27-40),
메시야 신분 논쟁(2:41-44), 서기관들에 대한 경계(20:45-47), 참된 헌금의 교훈(21:1-4),
감람산에서의 예언한 말씀(21:5-38)
* 22:7-46목요일 : 유월절의 만찬
* 22:47-23:55 : 금요일 : 예수님 체포와 심문과 십자가의 고난
* 23:56 : 토요일 : 무덤 안에 누워 계심
( 예수님의 부활 )
* 24:1-12 : 부활하심
* 24:13-35 : 엠마오의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 24:36-53 :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 24:50-53 : 예수님의 승천
누가복음에 나타난 그리스도
누가복음에는 인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기술하고 있다.
1) 예수님의 족보가 아담까지 소급되어 있다 (눅3장). 이것은 마태복음에서처럼 아브라함에게서 멈추지 않고 첫 인간에게까지 소급하는 것은 인자로서의 예수님이 모든 인간을 포용하기 때문이다. 사마리아인(9:51-56), 이방인(2:32), 유대인(1:33), 세리와 죄인들(3:12, 5:27-32, 19:2-10), 바리새인들(7:36, 14:1). 최초의 아담은 실패한 대표이고 마지막 아담인 예수님은 그 실패를 회복하는 대표인 것이다.
2) 예수님은 성자 하나님으로 순결하고 완전한 인자로서 세상에 오사 죄로 멸망당할 우리의 죄 값을 대신하여 죽으사 우리의 죄를 제거하심으로 창조 당시의 순결한 인간의 지위로 회복시키신 분이다. → 몸과 영혼이 범죄하였기 때문에 육신과 영혼에 징계가 내려짐. (롬8:3, 사53:10-12)
3) 동정녀를 통하여 사람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는 우리와 동일한 인간이나 남자의 씨와 상관없는 죄 없는 완전한 인간 (눅2:40,52, 요일3:5)→ 예수님이 우리와 동일한 사람의 아들의 모양으로 나신 인자이지만 죄로부터 완전히 그리고 유일하게 죄인인 인간을 위하여 구속 희생하실 자격이 있으신 분
4) 마태복음에서는 유대인의 왕으로서의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차라리 이스라엘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마10:5-6)고하셨지만, 만민의 구세주로 오셨음을 증거하는 누가복음에서는 "만방에" 전도하게 하셨다.(눅9:6)
5) 인간 본연의 모습 곧 의지하는 인간으로서 예수님의 기도하는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다.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님은 항상 무릎을 꿇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 3:21-22, 5:16, 6:12, 9:18, 9:28-29, 11:1-2, 22:41-44 )
6) 예수님을 인간적인 동정심이 많은 인자로 기록하고 있다. 예루살렘을 보시고 우시고(눅19:41), 말고의 귀를 붙여 주시며(눅22:51), 십자가상의 강도를 긍휼히 여기신 것(눅23:39-43)등
( 예수님과 아담의 비교 )
구분 |
아담 |
예수님 |
출생에 대하여 |
- 하나님의 오묘함으로 창조 |
-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초라하고 누추하게 탄생(사52:14-53:2) |
시험에 대하여 |
넘어짐 (창2:15-17, 3:1-7) |
말씀으로 이김 (눅4:1-13) |
죄에 대하여 |
시작(롬5:12,19, 시51:5, 롬3:23,고전15:21-22, 시58:3) |
마침 (고전15:20, 롬5:19,고후5:14) |
특 징 |
- 첫 사람 → 산 영 (창2:7) |
- 마지막 사람 → 살려주는 영(고전15:45) |
예수님의 가르침과 교훈
누가복음에서만 기록하는 사건은 35가지의 종류가 있다.이 35가지의 사건은 인자이신 예수님을 기록하는 본 서의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들로 기록되어져 있다.
1) 베드로의 고기잡이 사건 : 눅5:1-11
① 주님은 주님의 사역자를 세우는데 고관대작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부족하고 낮은 자를 택하여 충성하게 하신다. (고전1:26-28) 이유는 하나님의 일꾼된 자들은 교만과 자랑을 버리고 죽도록 충성하는 자들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고전4:2, 계2:10)
② 하나님의 일꾼으로 부름 받은 자는 세상에 소망을 두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전적으로 순종과 헌신을 하는 자이어야 한다. 베드로는 어부로서의 많은 경험,지식을 내세우지 않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던 것이다.(5절)
③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르심을 듣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주를 좇아 나서는 결단력이 있었다.(11절, 빌3:7-8, 막10:29-30)
제자들은 즉각적인 순종을 하였던 것이다.
2)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 눅10:25-37
① 하나님을 떠나 그 영혼이 비참하게 된 자들을 고치는 방법은 율법적인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은혜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엡2:8-9, 갈2:21, 갈5:4, 롬3:28)
②기름과 포도주는 성령과 예수의 피를 의미합니다.성령의 도우심으로 예수님의 피가 우리의 죄 값을 치루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눅24:45, 행16:14, 고후1:21-22)
③ 주님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을 교회 안에 맡기셨습니다. 그 교회 안에는 성령이 역사하십니다. (엡3:20, 요일2:27, 빌1:5 -6) 그리고 데나리온 둘을 선불로 지불한 것처럼 은혜와 진리 가운데 행하도록 하십니다. (요1:17) 주님이 다시 오실 때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 서기 위하여 교회에 맡기십니다. (마5:48, 골1:28)
3) 잃은 양·드라크마,탕자 비유 : 눅15:3-7, 15:8-10, 15:11-32
잃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와 사랑을 강조함으로써 회개를 촉구하는 교훈.찾고 기다리시는 주님은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에는 기뻐하신다. (7절, 10절, 20-24절)
① 하나님을 떠나(사53:7) 잃어진 양을 찾는 주인처럼 주님은 어떤 죄인이라도 그냥 버려두지 아니하고 끝까지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롬2:4, 롬3:25, 벧후3:9)
② 범죄하고도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세심한 노력과 행동을 말한다. 하나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살피시며 그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집념을 가지고 있다. (시33:13, 대상28:9, 대하16:9)
③ 하나님을 떠나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허무와 절망 상태에 있는 인간, 곧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의 기다림과 용서하시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 세 가지 비유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
- 하나라도 외면하지 않는 사랑 (4절)
-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랑 (4, 8절)
- 무한한 기쁨의 사랑 (6,9,23,24절)
- 구원을 주시는 사랑 (7,10,32절)
- 모든 것을 주시는 사랑 (12절)
-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사랑 (20-24절)
- 무조건적인 용서의 사랑 (20절)
- 권위를 회복시켜 주는 사랑 (22절)
( 탕자의 타락과 회복의 과정 )
타락 |
회복 |
세상으로 눈을 돌림 (12) |
죄를 깨달음 (18) |
정욕을 좇음 (13) |
회개를 작정함 (19) |
집을 떠남 (13) |
돌이킴 (20) |
방탕함 (13) |
받아들여짐 (20) |
빈곤함 (13) |
죄의 자백 (21) |
추하게 됨 (14,15) |
지위를 회복함 (22) |
고난을 당함 (15, 16) |
즐겁게 됨 (24) |
4) 어리석은 부자 비유 : 눅12:16-21
인생의 참된 가치는 재물을 소유하는데 있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는데 있다. 인생은 안개와 같이 유한하고 허무하며(약4:14), 가난한 자나 부한 자나 죽음 앞에서는 무기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물을 삶의 가치와 목적으로 삼고 사는 자는 어리석은 것이다.(20절) (잠16:16, 잠15:16, 시37:16, 전4:6, 딤전6:6-8, 히13:5)
5) 기타 상고해 볼 말씀
-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눅16:19-31)
-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눅18:9-14)
- 세리장 삭개오의 구원(눅19:1-10)
4복음서 비교
구분 |
마태복음 |
마가복음 |
누가복음 |
요한복음 |
관점 |
약속된 메시야(슥 9:9) |
순종과 희생의 종 |
흠없는 인자(슥 6:12) |
성육신 하신 성자(사 40:9) |
이미지 |
사 자 |
소 |
인 자 |
독수리 |
대상 |
유대인 |
로마인 |
헬라인 |
온 세상 |
주제 |
약속된 하나님의 나라 도래 |
하나님께 순종하여 세상을 섬김 |
인간의 모습으로 중보자 되심 |
예수 그리스도와 얻는 믿음과 생명 |
특징 |
구약의 예언 성취 |
주님의 행동을 강조 |
자세한 사건 설명 |
사건 속에서 증거 |
족보 |
있다 |
없다 |
있다 |
없다 |
저자 |
세관원(세리) |
부유한 집안 출신 |
의사 출신 |
어 부 |
마지막 |
부활하심으로 메시야임을 증거 |
영광 속에 승천 |
남겨둔 자에게 성령을 약속 |
재림 약속 |
사역 |
천국을 설립하여 통치자가 되기 위해 왕으로 오심 |
죄인인 인간을 섬기고 구속사역 성취키 위해 종으로 오심 |
인간의 회복을 위해 인간으로 오심 |
구원을 계시하고 성취하기 위해 성자로 오심 |
중심절 |
마 5:17 |
막 10:45 |
눅 19:10 |
요 20:3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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