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장
1. 제목: 교회의 분쟁과 십자가의 도 /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이신 그리스도
2. 중심구절: 10절, 18절
3. 묵상 포인트
하나님은 자신을 우리에게 어떻게 나타내며 설명하고 계시는가? (하나님은 누구신가?)
①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성도라고 불러 주신다 (2절)
② 견고하게 끝까지 붙잡아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8절)
③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목적은 교제하기 위해서이다 (9절)
④ 하나님께서는 구원 받은 성도들이 서로 마음과 뜻이 서로 연합하기를 원하신다 (10절)
⑤ 구원 받은 우리에게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 (18절)
⑥ 예수님께서 우리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이다 (17절)
⑦ 인간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 (21절)
⑧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지혜요 하나님의 능력이다 (24절)
- 하나님은 자신의 자녀들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계시는가?
① 하나님의 은혜에 항상 감사하는 삶 (4절)
② 그리스도의 날 사모하기를 원하신다. (8절)
③ 우리와 교제하기를 원하신다. (9절)
④ 교회가 주 안에서 연합하기를 원하신다. (10절)
⑤ 감사하며 은혜를 즐기는 삶 (18절)
⑥ 세상의 것과 육체적인 것은 신뢰하지 말라 (29, 31절)
4. 고린도교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교회내의 분쟁 (분파의 성격)
① 바울파 - 고린도 교회의 설립자인 바울을 통하여 개종한 자들
바울을 존경한 사람들 (고전9:3)
② 아볼로파 - 성경에 능통하고 웅변적인 아볼로를 따르는 신자들
알렉산드리아 출신(헬라문명 중심지), 철학과 이성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③ 그리스도파 –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직접 목격한 증언을 중시하는 신자들,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그의 형제들을 추종하는 자들(추론), 배타적이며 파장을 형성했고 분파에 가담함
④ 게바파 - 수제자인 베드로의 권위를 배경으로 하여 모인 신자들, 자기들을 정통
유대인으로서 생각하고 율법과 전통을 존중하는 파, 베드로에게 직접 세례를 받은 자들
이거나 표적을 구하는 자들
세례와 관련하여 (14~17절)
2) 세상의 지혜를 더 신뢰함
“십자가의 도”가 실종 되었다. (복음의 순수성 상실)
5. 질문
① “십자가의 도”의 의미는?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게 되는 구원의 진리를 가리킨다.
② 십자가의 도가 가르쳐주는 교훈은?
- 내 자신의 연약함을 알게 한다.
- 하나님의 은혜 안에 거하는 삶을 살게 한다.
육체를 신뢰하지 않게 되고 주 안에서 자랑하는 삶을 산다.
③ 분쟁의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인가?
- 분쟁의 원인
하나님의 지혜가 아닌 사람의 지혜를 사용하며 십자가를 미련한 것으로 생각함
자기 자신만 옳다고 생각하는 이기주의
분쟁의 해결책
“십자가의 도” 뿐이다. >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 때문이다.
④ 전도가 왜 미련한 것인가? (17절)
전도 자체는 미련한 것이 아니다전도의 내용이 세상적으로 볼 때 어리석게 보인다는 것이다.
⑤ 하나님께서는 왜 지혜 없고 약한 자를 쓰시는가?
유대인, 서기관들은 표적을 구하고 / 헬라인들은 지식이나 지혤를 구한다.이는 하나님 앞에 교만할 수 있다. 모든 능력과 자원은 하나님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지혜와 지식의 모든 근원이시며 세상의 어떤 것으로도 하나님을 알 수 가 없기
때문이다.
※ 우리의 지혜로는 절대 하나님을 이해 할 수가 없다. |
6. 축복 및 적용
분쟁으로 인해 분열이 된다면 그가 속한 곳은 해체되거나 힘이 없어 질 것이다.
내가 먼저 십자가의 은혜를 경험하는 삶을 살아야 힘이 있고 연합된 삶을 살 것이다.
하루에 5분 이상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생각하며 내 자신의 연약함을 고백하길 원한다.
갈2:20절 말씀 묵상과 함께!!
이런 삶을 지속적으로 살아간다면 가정과 팀, 사역에 있어서 십자가의 은혜로 살아가길 원한다. 가정은 작은 교회이다.
먼저 아내와 함께 이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길 원한다. (10절)
형제들과도 팀웍을 하는데 있어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야 큰 힘과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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