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함께/고린도전서 성경공부

2012 고린도전서 예비공부

하늘청년 2012. 12. 17. 13:28

 

고린도전서 예비공부

2012. 12. 16()

참석자: 이지명, 박경일, 황두성, 조남신, 이혜숙, 박종희, 이가은

 

2012 고린도전서 예비공부1.hwp

 

 

1. 저자: 사도 바울(1:1 / 3:4~6 / 16:21)

 

2. 기록연대 및 수신자

AD55, 바울이 3차 전도 여행중 에베소에서 기록한 것으로 추정 / 고린도교회 성도들

데살로니가전서 (AD52) > 고린도전서 (AD55) > 갈라디아서 (AD 56년 초)

바울이 고린도에 머문 기간이 AD517(갈리오가 아가야 총독으로 부임 > 18:12)

처음 고린도에 방문한 시기 AD50~52(이유: 18개월 동안 머물던 고린도 교회를 떠나 제2차 전도여행을 마침 > 18:22)

그 후 3차 전도여행에 나서서 갈라디아 브루기아를 두루 경유하며 에베소에서 3년간 집중적으로 복음을 전함 (18:23~24)

바울이 이 서신을 쓴 시기는 에베소에서 머물던 기간이 끝날 무렵이었으므로 (고전16:5~9) AD55년경으로 추정함

 

 

3. 주제 및 중심구절

교회의 회개와 연합(고린도교회의 문제점에 대한 책망과 권면) / 고전6:19~20

 

4. 중심 단어

, 질서, 십자가, 사랑, 부활, 은사

 

5. 고린도의 상황

고대 헬라의 도시국가 (헬라인이 대부분, 헬라문화의 본거지)

다신교, 신전이 많다

철학의 도시(지식층이 많다)

6. 기록 목적

고린도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하여 바울의 조언을 구함 (고전7:1)

또한 고린도 교회에 대한 문제점들에 대해 바른 신앙생활을 알려 주기 위한 목적으로 본서를 기록하였다.

 

7. 고린도전서의 특징

성도들의 삶,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삶의 원리들을 제시하고 있다.

목회적윤리적 서신

교회의 분쟁, 예배, 성만찬, 은사 문제를 취금

바울적 신앙 전승들이 인용됨(11성만찬, 15부활, 16마라나타) 전승

유명한 장들이 많음 [사랑장(13), 은사장(12, 14), 부활장(15), 결혼장(7)]

다른 서신서에 비해 직선적이며 엄한 분위기가 두드러지는 서신이다.

 

8. 고린도 교회의 문제점

 

(1)교회의 분열문제(1:10-2:16)

아볼로파, 게바파, 바울파로 분열되어 있었다.

 

(2) 십자가의 도에 대한 오해(1:18- 2:5)

고린도교회는 그 당시 헬라문화에 영향 받고 있었다.

다른 지역에 비하여 학문이 발달하고 철학도 융성하였다.

그런고로 세상적인 지혜를 많은 가진 사람들이 대접 받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런데 바울사도는 세상지혜가 하나님의 지혜와는 반대가 된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반면에 또 유대인들은 표적을 구하려고 했는데, 이것 역시 하나님의 지혜가 아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곧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지혜인 것이다.

 

(3)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2:6-16)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외에는 알 수 없듯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외에는 알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고린도교회의 성도들은 신령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육신으로 판단하고 사람의 생각과 육신의 소욕대로 행동하는 우를 범하였다.

이에 대해 바울사도는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에게도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 하였다.

이 말은 결국 고린도교회의 교인들이 아직은 구원받았다고 하나 육에 속하여 신령한 일을 구분하지 못하고 미혹받기 쉬운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4) 근친상간의 문제(5:1-13)

고린도교회는 그 시대의 상황을 쫓아 음행의 문제가 심각했다.

심지어는 아들이 아버지의 첩을 유린하는 경우도 있었으니, 실로 이것은 교회의 존재 자체를 흔드는 심각한 문제였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교회는 권면과 징계로서 바로 잡아야 하는데, 교회가 힘을 잃어 버려 이들을 징케치 못한 것이다.

 

(5) 불신법정에의 송사(6:1-8)

성도가 세상을 판단해야 할 것인데, 오히려 성도의 문제는 세상의 법정에다 송사한다는 것은 결국 믿음을 저버리는 행위이다.

(6) 도덕적 태만(6:9-20)

우리 그리스도인도 깨어 있지 않으면 결국 어두움에 묻히고 만다.

우상숭배, 간음, 탐색, 남색, 도적, 탐람, 술취함 후룍, 토색하는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는 그리스도의 지체인 우리 몸을 창기의 몸과 합하는 행위로서 부도덕은 결국 그리스도로부터 자신의 몸을 떼내는 것이다.

 

(7) 결혼문제와 이혼(7:1-40)

만일 절제할 수 없으면 혼인하는 것이 옳다.

정욕이 불같이 타는 것 보다 혼인하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이혼은 원칙적으로 불가한 것이다.

그러나 불신남편일 경우에는 허락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는 모든 것이 가하나 또한 그리스도를 위하여 모든 것을 포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8)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8:1-11:1)

그 당시에는 의외로 이 문제가 심각했다.

이는 많은 우상의 제물들이 시장에 내어다 팔렸기 때문이다.

만물이 다 그리스도 안에 속하였기 때문에 그 음식을 먹음에 있어 거리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제 갓 믿음을 가진 신앙이 어린자들이 있으므로 이들을 위하여서는 조심하는 것이 옳다고 바울은 말한다.

 

(9) 공중예배의 문제(11:2-14:40)

성찬의 문제, 여자들의 문제, 은사 문제, 직분 문제 등 교회 안에서는 언제나 혼란이 있을 수 있다.

고린도교회는 이러한 많은 문제들이 노출된 교회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문제는 사랑의 법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고자 할 때 해결될 수 있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3장은 모든 제도와 의식, 그리고 은사에 앞서는 중요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10)부활의 교리(15:1-58)

이 문제 역시 초대교회요 이방인 교회인 고린도교회의 가장 큰 문제였다.

헬라의 지성주의에 영향 받은 많은 교사들이 부활의 교리를 믿지 못하고 단순한 상징으로 해석하려하여 혼란에 빠졌는데 바울사도는 씨앗을 비유로 들어 부활의 신비성을 설명했고, 해와 달과 별의 영광을 통하여 구원받은 성도의 부활의 영광을 설명했다.

영적인 사실에 대한 인간지식의 한계를 지적하고 그것을 영적으로 설명하고 이해시키려 하였는데, 이는 오직 하나님의 성령께서 말씀으로만 이해시킬 수 있는 차원의 문제인 것이다.

 

9. 고린도의 지리적인 위치

10. 축복 및 적용

고린도교회의 많은 문제점들을 생각할 때 현재 내 삶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점검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내가 회개해야 할 영역은?

일상생활을 살아 갈 때 말씀에 가치를 두며 삶의 기준이 되기를 원한다.

새로운 삶을 살게하는 많은 도전과 교훈들을 배워 나가겠다.

영적리더인 바울사도의 마음이 얼마나 아팠을까 생각이 되었다.

 

 

 

 

 

 

 

 

 

 

 

 

바울의 2.3차 전도여행 지도

 

1차 전도여행은 아시아지역

2차 전도여행은 유럽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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