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1장
제목: 믿음과 시험에 대한 교훈 / 인내와 행함에 관한 명령(4, 22절)
시험에 대한 태도와 축복(12절), 시련의 이유와 태도(2-4절), 시련과 성숙(3, 25절)
중심구절: 14-15절
중심단어: 믿음, 인내, 시험, 온전함, 행함, 말씀, 생명의 면류관
4. 개요
제 1문단: 시험에 대한 교훈, 태도와 축복 (1-18절)
소문단1: 시험에 대한 자세(1-10절)
⑴1절 -> 열두지파에 대한 문안 인사
⑵2-3절 -> 시험을 받을 때 기뻐하고 인내하라
⑶4절 ->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⑷5-6절 -> 선하신 하나님께 구하는 자의 기도를 들으심
⑸7-8절 -> 의심하거나 두 마음을 품고 기도하지 말라
⑹9-10절 -> 가난한 자를 높이시고 부한 자들을 낮추시는 하나님을 자랑하라
제 2문단: 시험의 원인(11-18절)
⑴11절 -> 세상의 것들은 풀과 꽃 같이 시들고 없어짐
⑵12절 ->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음
⑶13절 -> 하나님은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심
⑷14-15절 -> 시험의 원인은 자기 욕심이며 결과는 죽음을 가져옴
⑸16절 -> 이러한 일에 속지 말라
⑹17-18절 -> 변함 없는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시고 말씀으로 낳으심
제 2문단: 말씀을 듣고 행하라(19-27절)
⑴19절 -> 듣기는 빨리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라
⑵20절 -> 성내는 것은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
⑶21절 -> 모든 악을 버리고 온유함으로 말씀을 받으라
⑷22절 -> 듣기만 하지 말고 말씀을 행하는자가 되라
⑸23-24절 -> 말씀에 불순종하는 자는 자신의 모습을 잊어버리는 자와 깉음
⑹25절 -> 율법을 실천하는 자는 복이 있음
⑺26절 -> 혀를 억제하지 못한자의 경건은 헛것이 됭
⑻27절 -> 정결한 경건은 자신을 지키고 세속에 물들지 않게 함
5. 관계구절
⑴ 2절 -> 시험을 만날 때 기뻐하라
마5:11-12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벧전4:12-13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
⑵ 4절 -> 온전함을 이루라
마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눅6:40 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
욥2:3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네가 나를 충동하여 까닭 없이 그를 치게 하였어도 그가 여전히 자기의 온전함을 굳게 지켰느니라 |
⑶ 6절 -> 의심하지 말고 믿음으로 구하라
-마가복음 11장 2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로마서 4장 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
⑷ 15절 -> 죄가 사망을 가져옴
로마서 5장 12절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로마서 7장 5절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고린도전서 15장 56절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모든 죄는 사망이 있다고 했는데 요일 5장에서는 왜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도 있다고 말했을까?
요한일서 5장 17절 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
⑸ 16절 -> 속지 말라
고전15:33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갈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요일3:7 자녀들아 아무도 너희를 미혹하지 못하게 하라 의를 행하는 자는 그의 의로우심과 같이 의롭고 |
⑹ 19절 -> 듣기는 속히 하고(경청함)
잠언 18장 13절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
잠언 1장 8절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잠언 17장 28절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
열왕기상 3장 9절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
⑺ 20절 (성내지 말라)
고린도전서 13장 5절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마태복음 5장 22절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에베소서 4장 26절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잠언 12장 16절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잠언 29장 22절 노하는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성내는 자는 범죄함이 많으니라
시편 37편 8절 분을 그치고 노를 버리며 불평하지 말라 오히려 악을 만들 뿐이라 |
⑻ 시련의 유익(3절)
욥1:20, 22(믿음의 견고함 / 벧전1:6-7(확실한 믿음)
⑼ 약속의 성취
롬8:17-18(영광을 받게 됨) / 롬5:3-5(인내의 열매, 소망의 삶)
벧전1:6, 롬5:3-4, 행5:41, 고후12:10, 골1:11, 24, 히10:34
⑽ 약속된 상급
요5:24(영생), 롬8:17(기업)
⑾ 지혜를 구하라(5절)
잠2:6, 왕상3:11-22절, 사50:4, 잠28:5
⑿ 두 마음에 대한 경고(8절)
약4:8, 마6:24, 눅9:62
⒀ 후히 주시는 하나님
롬8:32, 빌4:19, 눅6:38
⒁ 모든 좋은 것은 위에서부터 내려옴
시85:12, 레26:4, 민23:19, 시102:27
⒂ 변치 않으심(17절)
말3:6, 민23:19, 시102:27
⒃ 말씀을 행하는 자
롬2:13, 눅8:21, 요13:17, 약2:14-20, 마12:41-50, 막3:31-35
6. 난해구절
질문 내용(구절) | 답변 |
①13절에서 하나님께서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신다고 했는데 아브라함이나 욥은 하나님께서 시험한 것이 아닌가? 13절과 모순되는 것이 아닌가?
하나님께서 하시는 시험은 믿음과 연관된 시험(믿음을 연단하는 시험) -아브라함이 아들을 바칠 때(창22:1) -욥이 시험 받을 때(약1:13) *시험 -Test(시험) 믿음을 연단하는 시험 -Temptation(유혹) -> 자기욕신, 근원 자신 | *모든 죄는 사망이 있다고 했는데 요일 5장에서는 왜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도 있다고 말했을까?
⑴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용서 받은 이후에 연약해서 짓는 죄
⑵사망에 이르는 죄 성령훼방 죄처럼 자신의 연약함이나 실수를 통해서 짓는 죄가 아니라 고의적으로 진리를 부정함으로 짓는 죄
|
②2절, 13절 시험의 차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믿음의 시험(2절) -사탄이 유혹하여 죄에 빠지게 하는 시험 | ⑤성내기도 더디하라 성내지 말라고 해야지 더디하라고 말했을까
인간의 나약함(추측) 최대한 억제해서 내지 말라 하루 안에 빨리 풀어라 |
③의심이 우리에게 주는 결과는?
⑴기도응답이 없다(7절) ⑵정함이 없고 흔들림, 믿음의 상실(8절) ⑶두려움(마14:31) 베드로가 물에 빠짐 ⑷믿음을 경험하지 못함(막11:23) | ⑥시험이 올 때 이길 수 있는 비결은?
⑴인격의 변화(온전함 생각, 성숙을 생각) ⑵소망의 삶(롬5:3-4) ⑶하늘나라의 상급(마5:11-12) ⑷예수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함(골1:24) ⑸고난을 마땅히 여김(행5:41) |
④의심을 믿음으로 바꾸는 방법은?
⑴하나님을 가까이하라(약4:8) ⑵나의 생각을 말씀으로 바꾸라 ⑶하나님을 찬양. 감사하라 ⑷기도의 습관 | ⑦시험의 주체
⑴하나님: 시련을 통해 연단과정이 목적 힘든 과정은 있지만 승리가 보장, 성숙.상급
⑵사탄: 유혹에서 넘어뜨림이 목적 근원이 자기 욕심, 패배하기 쉽다 |
⑧1장을 통해 성도들에게 주는 실천적 지혜 ⑴인내로 이기라(3-4절) ⑵믿고 구하라 ⑶인생의 유한함을 깨달으라(9-11절) ⑷욕심을 경계하라(14-16절) ⑸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라(22-25절) |
7. 중심사상
①시험의 목적: 믿음의 연단(3절)
②시험 받을 때 태도: 기쁘게 여김(2절)
③시험의 극복 비결
④시험의 결과 -> 시험을 참는 자에게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된다.(12절)
⑤온전한 인격으로 성숙하기 위한 삶(말씀에 대한 태도)
⑴말씀을 온유함으로 믿고 삶으로 실천함
⑥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8. 축복 및 적용
축복
시험 받는 목적은 자기욕심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란 죄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항상 깨어 있기를 원한다.
적용
나의 욕심을 통제할 수 있는 비결은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 말씀을 가까이 하는 삶이다.
말씀 암송을 함에 있어 부지런하자!!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이지명: 어떤 시험을 당하는가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라
약속 뒤에 있는 승리를 생각하자
지금 있는 환경에 휘들리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약속을 주장하며 믿음으로 사는 삶
*박종희: 고난의 중요성,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내 안에 완성 될 때까지 자신을 훈련함
회사에서의 갈등(믿는자 직원) 나 자신이 아닌 상대방 비판하지 않고 경청하도록 하겠다.
*황두성: 실천과 행함의 중요성
아침 기도를 통해 악하고 더러운 것을 내어버리기 원한다.
* 사모님: 믿음으로 구하고 의심하지 말라. 기도 시간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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